[기업문화] 유한양행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설립기원 및 연혁

2. 기업이념

3. CEO 경영철학

4. 조직구조

5. 지배구조 및 관계회사

6. 주요사업

7. 과업환경

8. 기업성과

9. 기업문화
본문내용
Ⅱ. 기업이념

유한은 창업이래 기업을 통한 사회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성장, 발전해 왔다. 유한이 지금까지 국민 모두에게 사랑받아온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기업이 얻은 이익은 그 기업을 키워준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기본정신 때문이다.

유한은 제약업계 최초의 기업공개로 자본과 경영을 분리하였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종업원지주제 채택, 전문경영인제 등 선진경영기법을 이 땅에 도입해 국내 기업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왔다.

지금도 신약연구 분야에서 기술경쟁력의 확보로 세계 수준의 제약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유한은 창업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와 국민을 위해 더욱 건강한 사회, 더욱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유한양행의 기업이념을 세가지로 요약하면,

첫째, 가장 좋은 상품의 생산이다. 창업당시 일제의 혹독한 강압정치하에서 압정과 질병에 허덕이던 우리 민족에게 민족생존과 민족혼 재현이 건강에 있다고 굳게 믿고 '건강한 국민만이 주권을 되찾을 수 있다'는 신념 아래 의약품산업을 선택하여 민족의 질병퇴치를 위해 꼭 필요한 양질의 의약품을 생산하여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이 기업 설립의 정신이다.

둘째, 성실한 납세이다. 기업이념 중에서 애국정신의 핵이 되는 구체적인 표현으로, 이는 모든 기업활동이 국가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기업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부(富)의 축적은 반드시 성실한 납세를 통하여 국가에 되돌려지고 이것이 곧 국력의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창업자의 신념으로서 '기업이 국가에 대한 책임을 다하겠다'는 기업이념의 표현이다.

셋째,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이다. 기업에서 얻어진 이익은 그 기업을 키워준 사회에 되돌려져야 한다는 '기업의 사회에 대한 책임'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는 기업의 소유주는 사회이고 단지 그 관리만을 기업인이 할 뿐이라는 신념에서 출발하여, 기업활동을 통해 얻어진 이윤의 분배에 대한 기업이념의 표현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도 좋고 괜찮아요
  • yunseon***
    (2020.05.13 22:10:0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소중한 자료 귀중하게 활용하겠습니다.
  • cys***
    (2008.01.17 09:53:34)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 유한킴벌리 CEO의 리더쉽 분석
  • 분석최근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은 매우 불투명하다. 우선 국내 청년 실업인구가 50만명에 육박하고, 400만명이나 되는 신용불량자가 속출하고 있으며, 내수시장은 어디가 끝인지 모를 정도로 침체되고 있다. 이런 매우 열악한 상황에서 지난 13년 동안 매출액이 4배 이상 증가, 순이익은 무려 17배 이상 늘어났고 8개 모든 사업분야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유한킴벌리이다. 1970년 유한양행과 미국의 킴벌리 클라크(Kimberly-Clark)

  • 유한양행 윤리경영 사례분석과 경영성과분석및 유한양행 향후계획과 전망
  •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을 통한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기업 이념1.기업소개5신의성실정직자신감자긍심자애정신1.기업소개기업 문화유한양항은 신의, 성실, 정직의 경영풍토를 가꾸어 왔으며, 대외적으로 신용의 상징 버들표 유한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모범적인 노사관계기업복리후생제도 선도기업 그리고, 전형적인 전문경영인회사라는 기업이미지를 구축6경영이념기업문화창업정신1.기업소개7유한양행의 미래 비전은 제약

  • 유한킴벌리 기업분석
  • 문화유산’ 선정회사연혁① 인간존중② 고객만족③ 사회공헌④ 가치창조⑤ 혁신주도2. 기업이념 및 방침1971년 생리대 들어옴 → 1975년 접착식생리대인 뉴후리덤 출시 → 1984년흡수체가 들어있는 최초의 생리대 → 1993년 위스퍼 판매량에 밀림 → 이후 실패를 바탕으로 6년간 30차례의 시장조사. 10만여개의 시제품 만든 후 화이트는 제품출시로 시장점유율 1위 복귀유한 킴벌리의 대표 브랜드(1) 소비자 기호 분석- 4개의 기업중 소비자선호도 1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인사관리 사례조사 - 유한킴벌리(A+리포트)
  • 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이는 선순환의 구조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은 근로자의 참여적 고성과 작업조직의 근간이고, 높은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높이는 토대를 이루고 있다. 본 조사의 주요 분석대상인 재전 공장은 특히 이러한 조직 몰입형 고성과 작업조직이 잘 구축되어 있는 곳이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김천 공장도 마찬가지이다.유한킴벌리에서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여 위생문화

  • [경영학] 유한 킴벌리 경영 사례
  • 유한킴벌리의 사회 주요 활동III. 유한킴벌리의 사회 주요 활동2. 평생학습 캠페인III. 유한킴벌리의 사회 주요 활동3. 가족 친화 캠페인III. 유한킴벌리의 사회 주요 활동5. 문화 지원 활동III. 유한킴벌리의 사회 주요 활동6. 사원 자원 봉사IV. 유한킴벌리의 경영 성과 IV. 유한킴벌리의 경영 성과 사회적 윤리적 경영을 실천하면서도 꾸준히 성장하는 유한킴벌리의 경영 성과V. 유한킴벌리의 사례는 모든 기업에 적용 되어야 하는가?V. 유한킴벌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