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론] 2000년이후 자동차보험시장의 변화와 개선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제점
1.현재 자동차 보험시장
1)자동차 대수의 변화
2) 사고 및 손해율
2. 자동차 손해율의 악화 원인

Ⅲ. 개선방향
1. 건전한 경쟁환경 조성 및 시장확대 전략
2. 보험료 부담의 형평성 제고
3. 교통사고 감소대책 강화
4. 효율적인 보상체계 구축 등 보험금 누수 방지 노력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금융산업의 전반적이 규제 완화에 따라서 단종 상품, 저렴한 보험료의 상품 등의 개발 판매로 보험시장의 경쟁심화 등 자동차보험 시장은 큰 변화를 겪고 있다. 또 IMF이후 최근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보험료 유입은 감소되는 반면 보험금의 지출은 크게 증가하였다. 또한 월드컵 이후 정부의 교통단속 완화와 전체적인 사회분위기가 완화됨에 따라 교통사고 또한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 자동차 보험의 손해율이 악화되어 보험산업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보험회사의 부담은 회사의 신뢰도나 이미지에도 문제가 있겠지만, 결론적으로는 보험계약자와 사고 발생으로 인한 피해자의 보장의 불확실성을 야기 시키게 될 것이다. 따라서 손해율의 악화에 따른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보고, 개선 방안을 검토해보고, 더나아가서 그러한 제도개선을 통하여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 또한 찾아야 할 것이다.

2. 자동차 손해율의 악화 원인
자동차 손해율의 악화의 원인으로는 사고 발생율의 증가, 평균 보험료의 감소, 1사고당 손해액 감소 등 3가지를 들 수 있다.
자동차 보험 사고율은 모든 담보에서 증가하였고 특히, 대물 배상과 자기 차량손해의 사고율이 크게 증가하였다. 사고율의 증가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의 교통단속의 완화 조치 시행이다. 교통 법규위반 차량 신고 보상금제도가 전문 신고꾼 양산과 민원다발을 이유로 2002년 말 잠정적으로 시행중지 하였고, 보상금제 실시 이후 신고 많은 장소 100개 지역에서 교통사고 발생 45.7% 사망자 47.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민이 공감하지 않는 단속 방식을 과감히 개선한다는 취지에서 교통단속 방식을 완화하였다.
참고문헌
- 자동차 보험 손해율 악화원인 분석 및 전략적 시사점 (보험개발원 2004. 02)
- 자동차 보험 개황 및 분석 2002 사업년도 (보험개발원 2003. 12)
- 보험범죄의 현황과 대책 (안병재, 손해보험지 2000. 10)
- 자동차 관련 보험법령 개정 동향 및 시사점(보험개발원 2004. 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z
  • poko***
    (2006.04.03 18:58:44)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이후에는 공부에 대한 열정이 있어 서울로 전학을 오게 되어 많은 친구를 사귀었으며, 친구나 선배와의 많은 교류를 가졌습니다. 능력 있고 자신 있는 사회인이 되기 위해, 대학에서 자신의 계발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거기에 머무르지 않고, 그것을 통해서 새로운 경험과 개선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2) 성격․장단점 및 특기 한마디로 말하면 하면 하고 안 하면 안 한다는 것입니다. 사

  • [관광]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시장의 특성 분석제3절 중국인 대상 여행상품의 실태1. 여행상품 실태 분석2. 여행상품 가격 분석제4절 대구광역시 관광여건과 개선점1. 중국관광객 유치의 문제점2. 관광산업 여건과 개선점제4장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방안제1절 관광상품 개발제2절 수용태세 개선제3절 홍보활동 강화제5장 결 론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본격적인 지방자치와 더불어 지역경제발전과 주민소득증대를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는

  • [21세기 국내 산업 新성장동력 제약&의료기기 산업 현황과 전략] 21세기 국내 산업 新성장동력 제약•의료기기 산업 현황과 전략
  • 2000년 당시 전국 223개 제약 업소에서 14,210여 품목의 완제의약품을 생산했다. 이는 국내 제약 시장규모에 비해 허가된 품목수가 많아 과당 경쟁 현상을 초래했고 품질 경쟁 보다는 가격 경쟁으로 수익 구조가 취약해지는 폐단을 낳았다. 2002년 식약청의 허가된 품목 수는 65,000개이나 실제 생산된 품목 수는 27,000로 얼마나 복제품이 난무하는지를 알 수 있다. 또한 2003년 보험등재품목 중 동일성분의약품이 2개 이상인 품목이 84.4%에 이르고, 따라서 판매

  • [산업분석] [시장조사론]국내 홈쇼핑 산업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시장에 95년 케이블 TV가 출현하면서 우리나라 방송 시장은 다양성을 제공하고 시청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계기가 되었다. 표1. 우리나라 홈쇼핑 연혁사 업 명사업 시작 연도비 고제일39 쇼핑1995년 8월현 CJ홈쇼핑LG 홈쇼핑1995년 10월현 GS홈쇼핑농수산 홈쇼핑2001년 7월우리 홈쇼핑2001년 8월현 롯데 홈쇼핑현대 홈쇼핑2001년 10월① TV홈쇼핑 10년의 역사제1기(1995~2002년) : 새로운 유통채널로 자리매김TV홈쇼핑은 외환위기 이후 2000년대 초반

  • 1인기업의 성공사례와 활성화 방안00
  • 시장규모 예측, 소비자 초기 반응조사 등 상업화 타당성 분석 지원하여야 한다.(3) 창의적 아이디어의 재산권화 지원◦지역지식재산센터(29개) 등을 통한 특허서비스 및 특허 출원비용 지원, ◦시나리오, 음원 등 아이디어의 저작권 등록비용 지원 ◦영화 분야 표준계약서 도입으로 부가판권 범위 확대하여야 한다.Ⅲ. 결 론미래에는 1인 창조기업이 대세를 이룰 것이라고 한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만 있으면 언제든지 성공할 수 있는 세상이 올것이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