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자유무역협정(fta)과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가. 자유무역협정의 의의
나. 우리 정부의 자유무역협정 추진 배경
다. 자유무역협정 추진 현황
라. 해외 FTA의 사례 분석
마. NATFA에 대한 평가
바. EU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FTA평가
사. 미국-요르단 FTA의 평가
결론
가. FTA의 경제적 이익
나. FTA의 경제적 손실
다. 시사점
라. 우리나라의 대응방향
후기
- 본문내용
-
가. 자유무역협정의 의의
자유무역협정(FTA : Free Trade Agreement)이란 경제통합(economic integration)의 한 형태로 "체약국간의 상품 및 서비스 교역에 있어 관세와 기타 무역장벽들을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유무역협정의 체결국들은 역외국에 대해서는 체결국 각자가 별도의 관세와 무역정책들을 유지하므로 공동역외관세를 유지하는 관세동맹과 이점에서 차이가 있음.
*통합수준에 따른 발전단계 : 자유무역협정 → 관세동맹 → 공동시장 → 경제통합(공동의경제정책과 화폐통합 단계)
지역통합에 관한 논의는 80년대말 이전에도 주로 다자간 자유무역체제와 EC(유럽공동체)와의 관계에 관한 문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80년대말 이후 냉전체제의 소멸과 변동환율제 정착에 따른 국제금융체제의 변화, 무역개념의 확대와 기업활동의 세계화 경향 등 경제활동의 자유화를 촉진하는 새로운 국제경제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정책적 대응방안의 하나로서 90년대 이후 지역주의 움직임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