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코카콜라 vs 펩시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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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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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라질
2 콜라 전쟁의 배경
3 당도가 높은 스티비아
4 펩시 도전하다
Case 문제 분석
[결론]
- 본문내용
-
1 브라질
남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크고 세계 5번째로 큰 나라이다.
인구는 1억 6,500만이며, 9백만의 인구가 수도인 상파울로에 살고 있다.
국민들의 빈부격차가 상당히 심한 편이지만, 최근에는 교사나 사업가와 같은 중산층도 늘고있는 추세에 있다.
1960년대와 70년대 경제 성장과 함께 공업화, 농업의 기계화, 발전소의 건설과 같은 산업 기반 시설이 동시에 골고루 성장했다.
정치적으로 비난 받던 군사법은 민법의 재정립과 함께 폐지 되었다.
2 콜라 전쟁의 배경
1988년 브라질에서 콜라 전쟁은 이미 진행 중이었다. 코카콜라사가 Coca Cola Claasic
으로 브라질 시장에서 발판을 다지고 있을 때 펩시 콜라는 젊은 계층과 연계하여 해외
판매 전략을 도모하는 중이었다.
전 인구의 30%가 청량음료의 소비층 이라는 사실이, 두 회사에 있어 충분히 경쟁할 가치
가 있는 사업이었다.
그러나 브라질의 정부는 diet 음료에 대해서 시장을 개방하고 있지 않은 상태였고, 인공
감미료에 대한 사용 및 수입을 금지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코카콜라사와 펩시사는 다른 지역에서의 시장 경쟁과는 전혀 다른 형태의 경쟁을 해야
했다.
이런 브라질의 시장개방 형태는 자국의 사탕수수 사업가들을 diet 음료 즉 무설탕 음료로부터 보호하려는 의도가 포함되어져 있다.
3 당도가 높은 스티비아
시장우위를 차지하고 있던 코카콜라사와 경쟁이 펩시사에게 충분히 거친 경쟁이었지만, 점점 펩시사는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저칼로리 감미료(sweetener), 아스페타임(감미료 종류), 설탕 그리고 브라질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스테비아(감미료의 종류)같은 것들을 이용한 것이다.
남아메리카 지역의 스티비아 식물들에서 스티비아 원료와 감미료를 확보해오던 보건 복지부는 브라질 시장에서 청량음료에 첨가되는 설탕류의 자유로운 사용 안건을 제시했다.
산업 관측자들은 브라질의 보건 복지부 회의가 diet 청량음료에 관한 스티비아 원료의 배타적인(독점적인) 공식화 내용 보다는 스티비아 원료의 실질적인 비율 내용을 요구할 것이라고 보고있었다.
이젠 브라질의 청량음료 제조자들은 그들의 전략을 다시 생각해 볼 때이다. 코카콜라 브라질의 부회장 Raymond De Lagrave 는 만약 스티비아 원료의 의무적인 사용이 이루어진다면 코카콜라사는 현재 다이어트 음료의 제조방식을 재구성 해야 한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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