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광고]LG DIOS 냉장고 소비자행동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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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언
II. 시장 현황
1. 시장 상황
(1) LG Dios출시 전 시장 상황(진입기)
※ 진입기의 SWOT 분석
(2) 현재 상황 (성숙기)
※ 성숙기의 SWOT 분석(현재 Dios)
2. 경쟁자 분석
(1) 삼성 (Zipel)
(2) Whirlpool
(3) G.E
3. 제품 분석
4. 소비자 특성
(1) 제품 구매행태
(2) 4대매체 이용 및 광고 특성 평가
(3) 4대매체 시청취·열독 행태
(4) LG전자에서 나온 Diso 광고물 중 냉장고 안의 음식을 중심으로
5.광고 분석
(1) 삼성전자 '지펠(Zipel)'
(2) 대우전자 "클라세(Klasse)"
(3) LG전자 "디오스(Dios)"
Dios 광고(김희선편)를 본 주위 사람들의 반응
III. 마케팅 목표 및 광고 목표
1. 마케팅목표
2. 광고 목표
IV. 광고 컨셉
V. 결론
본문내용
Ⅰ. 서언

현대인들에게 필수품이 되어버린 상품 중 하나는 냉장고다. 무더운 여름에는 시원한 음료수를, 그리고 주부들에게는 요리할 수 있는 식품과 재료들을 보관할 수 있는 좋은 생활 가전이다. 냉장고는 크기(L, 리터)에 따라 소형, 중형, 중대형, 대형으로 나뉘는데 현재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양문 여닫이형(side-by-side. 이하 SBS) 대형 냉장고이다. 현재 이 시장은 국내에서 수입품시장과 국산품시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LG는 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하여 SBS형 냉장고에 대한 연구에 돌입하였다. DIOS 냉장고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바탕으로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다. 먼저 선발 업체인 외산 초대형 냉장고(SIDE BY SIDE)의 장단점을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우리 식생활 문화와 외산 제품과의 근본적인 GAP을 찾고자 하였다. 또 광고에서도 디오스는 “여자라서 행복해요”라는 광고 카피로 대성공을 거두었다. 광고의 인기에 힘입어 매출도 상당히 올랐다고 한다. 심은하의 행복과 사랑이 여심(女心)을 움직였기 때문이다. 대형 냉장고가 널리 퍼지고 타깃의 연령층이 낮아짐에 따라 최근 디오스는 보다 밝고 명랑한 김희선으로 모델을 바꾸면서 심은하의 우아함보다 김희선의 명랑함으로 컨셉을 바꾸었다.
일반 냉장고에 비교해서 기능면이나 또 제품 특성을 알고 싶고 일반 냉장고에 비해 가격도 고가인데도 소비자들이 찾는 이유를 알기 위해 소비자 심리적으로 분석을 하였다..
참고문헌
http://www.lgdios.com
http://www.sec.co.kr
http://seriecon.seri.org
http://www.joins.com
http://www.chosun.com
http://www.donga.com
http://www.etimes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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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markway.co.kr
http://www.adic.co.kr
http://cf.chosun.com
http://www.unionsteel.co.kr
http://www.empas.com

참고 문헌

신제품 마케팅 (박흥수 하영원 저, 학현사)
마케팅관리 (박충환 오세조 저, 박영사)
광고론 (장대련 한희민 저, 학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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