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SCM(공급망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SCM 정의와 이해
SCM 도입배경
SCM의 공통적 기반
SCM의 시스템 구성
SCM의 핵심이슈
SCM 발전과정
SCM과 e-SCM의 차이점
SCM과 ERP 비교
SCM 기대효과 및 성공요인
SCM 성공요소 및 발전 방향
SCM의 성공사례
본문내용
SCM의 정의

SCM (공급망 관리)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제를 경쟁력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관리 시스템
부품, 기자재, 원료 등의 구매 및 조달뿐 아니라 제조, 보관 및 운송, 유통 및 판매까지 포함한 가치사슬(Value Chain) 전체에 대해 통합적인 합리화를 추구

-Supply Chain 상의 참여자간 협력
-Supply Chain 상의 물류, 정보, 자금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 관리
-운영의 효율성 확보,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


Inbound SCM 과 Outbound SCM

제조업체(Manufacturing)의 경우
부품을 조달하는 부분(Procurement)
판매를 담당해야 하는 부분(Sales)
제품을 생산하는 부분(Manufacturing)
운반하는 부분(Transportation)
전반적으로 관리하고 Planning 하는 부분
공급자의 자재공급 부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과 데이터베이스] DBMS 구축 성공사례 -`오라클`사의 DB시스템 도입을 중심으로
  • 정보를 관리함으로써 고객관리의 중복현상을 방지하고 나아가 고객관계관리(CRM) 구현의 발판으로 삼고 있다. 기업데이터는 약 42만개 데이터로 통합돼 재무분석 기능과 실시간 경영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에 활용하도록 했다. 또 전사적자원관리(ERP) 및 공급망관리(SCM) 모듈을 적용한 전자입찰시스템을 가동해 지난해에만 총 59건(281억원 규모)의 거래실적을 처리했다. 인천공항은 향후 ERP 안정화와 기업가치 증대를 위한 정보화 사업을 지속적

  • [경영정보학] 공급망 관리(SCM) 성공, 실패사례
  •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눈부신 정보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공급망 또한 날마다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급변하는 경제는 기업들에게 해마다 공급 망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속도, 비용, 변화 그리고 이러한 공급망 구축에 필요한 기술’이라는 핵심요소로 나누어질 수 있다. 언론은 미래의 공급망에 관한 너무나 많은 말과 다른 견해가 소개해

  • [전략정보시스템] SCM 연구- 물류경영 최적화 SCM구축
  • SCM 도입 성공 요인 SCM 도입 성공 요인 일반화된 공급망 SCM 도입 프로세스 새로운 공급망 구축 상세 계획 주요 SCM 벤더/솔루션의 경쟁력 포지셔닝 시스코의 SCM 도입 효과ERP의 목표가 경영 효율이고 CRM의 목적이 고객 관리를 통한 고객 만족과 고객 이익 극대화라면 SCM은 이 양쪽을 모두 만족시키는 기업 전략이자 IT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SCM의 개념은 공급망에 존재하는 기업간의 정보

  • [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SCM)시스템- 공급망관리의 개념과 특징, 기능, 효과
  • 공급망 전체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실현이야말로 효과적으로 최대의 수익을 초래하고, 높은 고객서비스의 제공으로 연결된다. 이것들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경영전략이 공급망관리이다.SCM은 1980년대 초, 자재의 구입, 제조, 판매의 비즈니스 기능을 통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연구한 Oliver & Webber(1982)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SCM은 원재료 공급자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있는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통합한 가상기

  • SCM(공급사슬관리)을 통한 유통혁신
  • SCM(공급사슬관리)을 통한 유통혁신목차SCM(공급사슬관리)을 통한 유통혁신Ⅰ. 공급망관리(SCM)의 정의Ⅱ. 공급망관리의 필요성Ⅲ. 공급망관리 개념의 필요성Ⅳ. SCM의 효과Ⅴ. SCM을 도입하려면?SCM(공급사슬관리)을 통한 유통혁신I. 공급망관리(SCM)의 정의사전적으로 정의하면 공급망 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란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인 모든 기능을 조직 안류을 망라해 하나의 단위로 보고 상품과 관련된 정보의 흐름을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