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공급사슬관리)을 통한 유통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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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CM(공급사슬관리)을 통한 유통혁신

Ⅰ. 공급망관리(SCM)의 정의

Ⅱ. 공급망관리의 필요성

Ⅲ. 공급망관리 개념의 필요성

Ⅳ. SCM의 효과

Ⅴ. SCM을 도입하려면?

본문내용
SCM(공급사슬관리)을 통한 유통혁신

I. 공급망관리(SCM)의 정의
사전적으로 정의하면 공급망 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란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인 모든 기능을 조직 안류을 망라해 하나의 단위로 보고 상품과 관련된 정보의 흐름을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관리, 전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어떤 제조업체가 원료를 구매해서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 유통시키는 과정의 모든 물류정보를 각각의 거래당사자들과 함께 공유해 재고관리 등 불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을 최대화하자는 것이다.
여기서 정보를 공유하는 거래 당사자는 원료 공급자, 운송업자, 생산업체, 도매업체, 소매업체, 유통업체 등이 모두 포함된다. 따라서 소매업체에서 A라는 상품이 얼마나 괄려 재고가 어느 정도 남았는지에 대한 정보가 항상 도매업체, 제조업체, 원료공급자에게 제공돼 이들은 각자 A라는 제품을 얼마나 더 생산해서 공급해야 할지, 또 A제품의 원자재는 언제까지 얼마만큼 준비해야 할지에 대해 자체적으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게다가 언제 주문이 들어올지 몰라 항상 적정재고를 안고 있어야 하는 부담도 없어진다. 이것은 일방적인 공급자 위주의 소품종 대량생산시대와 달리 소비자의 구매패턴을 그때그때 따라가야 하는 다품종 소량생산시대에 알맞는 경영관리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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