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와 소비자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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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전자상거래의 개괄과 현황
1)의의
2)유형 구분
3)전자상거래 시장의 현황
2.기업-소비자간 또는 소비자-소비자간 거래에 있어서의 문제
1)분야별 소비자 피해구성
2)소비자 피해의 유형
3) 인터넷콘텐츠 분야의 피해 현황
4) 인터넷 쇼핑몰과 관련된 피해
3.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소비자 피해 구제
1)사전적 피해 구제
2)사후적 피해 구제
4.각 분야별 피해 실례
1)인터넷쇼핑몰의 피해 사례
2)인터넷경매사이트의 피해 사례
3)인터넷 컨텐츠 이용 및 기타 인터넷 서비스 사례
본문내용
1. 전자상거래의 개괄과 현황
1)의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시장도입기로 인하여 아직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으나 통상적으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의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개인 또는 기업을 대상으로 행하는 상거래 활동을 의미한다. 즉,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판매에 이르지까지 발생하는 거래정보 처리 및 관련 서류의 교환, 대금 지불 등 비즈니스 상의 모든 프로세스에 관계된 정보교환을 전자화된 정보로 전달하는 온라인 상거래를 지칭하며, 협의의 개념으로는 개방화된 네트워크(주로 인터넷)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상업적인 거래를 말한다.
2) 유형 구분
전자상거래는 거래 주체에 따라 기업간 거래와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대 소비자거래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이 밖에 정부와 기업, 정부와 소비자간의 거래 등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①기업간 거래
기업간 거래는 부품조달 및 생산 등 기업활동의 하부구조와 관련된 거래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주로 사설망이나 부가가치통신망 등의 네트워크 상에서 기업간 주문 및 송장, 대금 지불 등 제반 업무가 이루어지는 형태를 띠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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