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정보시스템] Web Log Mining `웹로그마이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2
그림목차3
표목차3

Ⅰ 웹 로그 파일4
1.웹 로그 파일 수집 방법4
2.웹 로그 파일의 종류6
3.웹 서버 로그 파일 분석9
Ⅱ 웹 로그 마이닝11
1.웹 내용 마이닝11
2.웹 사용 마이닝12
3.웹 구조 마이닝14
Ⅲ 웹로그(블로그)14
1.블로그의 유래14
2.블로그란?15
3.블로그의 특징15

참고문헌17


그림목차
[그림1]웹 서버 로그파일의 저장 과정4
[그림2]웹 로그 파일 수집 방법5
[그림3]웹 로그 파일의 종류6
[그림4]웹 로그 파일 분석 단계9
[그림5]웹 로그 마이닝의 분류11
[그림6]웹 내용 마이닝의 분류12
[그림7]웹 사용 마이닝의 분류13
[그림8]웹 사용 마이닝의 처리과정13

표목차
[표1]Access Log 구성방식7
[표2]Status Code 내용8
[표3]Error Log 구성방식9
[표4]LogLevel9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채널(channel)인 웹(web)의 경우, 고객행동을 알려주는 웹 로그(web log)의 양은 처리하기 어려울 정도로 엄청나다. 웹 로그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와는 달리 구조화되어 있지 않다. 하루에도 몇 백GB(giga byte)씩 쌓이는 로그(log)를 분류하고 관리 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한 상태이기에 효과적인 웹 로그 마이닝(mining)이 절실하다.



Ⅰ 웹 로그 파일 (web log file)
로그 파일이란 웹 서버를 통해 이루어지는 내용이나 활동 사항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록하고 있는 파일이다. 이러한 기록들은 웹 서버를 설치할 때 로그파일의 위치와 기록방법 등을 지정할 수 있으며, 웹 서버는 Access Log, Referrer Log, Agent Log, Error Log 라고 불리는 로그파일을 텍스트 파일로 저장한다. 웹 서버 로그파일의 저장과정은 [그림1]과 같다.<1>
1.웹 로그 파일 수집 방법
웹 로그 파일을 수집하는 방법 [그림2]에서 보듯이 웹 서버를 이용하는 방법과 클라이언트 로그를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패킷 트레이스 분석 방법이 있다.<2>










(1)웹 서버 로그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관리자가 웹 서버 구성을 바꾸지 않는 한 웹 서버는 기본적으로 웹 로그를 남긴다. 이 방법은 자료 수집을 위한 별도의 작업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사용자가 여러 웹 브라우저를 띄워 동시에 다른 서버에 접속 시에는 사용자의 웹 액세스 패턴을 알기가 어렵다.
(2)클라이언트 로그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을 클라이언트 측에 기록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브라우저의 수정 등 부과적인 작업이 필요하다.
예) 쿠키
쿠키(cookies)란 인터넷 웹 사이트에 의하여 형성되는 이용자의 컴퓨터의 저장되는 정보 또는 웹 이용자들을 식별하기 위하여 웹 서버에 의하여 이용되는 데이터 조각을 의미한다.
쿠키는 먼저 이용자의 동의나 인식 없이 이용
참고문헌
<1>김상훈 / 인하대 언론정보학과 조교수, 광고학박사.
이시훈 / 계명대 광고홍보학과 전임강사, 광고학박사.
[웹사이트 측정 방법의 정확성에 관한 실험 연구] (학술논문), http://www.advertising
.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Article/A1000424/02.html
<2>전의수, [Web Traffic Modeling and Analysis Using HTTP Request Level Information] (학술논문), p.4.
<3>이명현, [Web log analysis which uses SAS E-miner] (학사학위논문), pp.5~7.
김소라, [Internet Business Strategies using Web Log Analysis] (학사학위논문), pp.19~23.
<4>성현정, [Web access pattern mining considering page visiting duration time] (학 술논문 2002), p.1.
<5>김성민, [Web content mining] (논문), pp.3~4.
<6>김백선, [OLAP 마이닝을 이용한 웹 사용 패턴 분석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논문 2001), p.2, pp.6~7.
<7>http://www.help119.co.kr/blog

기타 참고
ㄱ.http://ce.changwon.ac.kr/~cegs/wonwoo/2002/dblab/jhkim-석사학위논문.pdf
ㄴ.이경우, 최덕원, [A Study on Web Personalization for the Recommendation of Commodities in Electronic Commerce] (학술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데이터베이스] Web Usage Mining 웹사용마이닝
  • 마이닝의 한분야가 될 것이다웹 마이닝의 정의웹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고, 분석하는 것웹 마이닝의 분류웹 컨텐츠 마이닝(Web Content Mining)웹 구조 마이닝(Web Structure Mining)웹 사용 마이닝(Web Usage Mining).WEB USAGE MINING서버로부터 사용자의 패턴을 찾아냄고객의 Life Time Value 결정, 제품간 Cross Marketing 전략수립 , 판촉활동 지원 1) Pattern Discovery Tools - 패턴 발견 툴 이용 AI, Data Mining, 심리학, 정보이동.예) Webminer system2) Pattern Analysis Tools - 패턴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4공통)교재1장에보면 빅데이터나옵니다 현재우리사회에서 활용된 빅데이터의사례를찾아 소비자들프라이버시가 침해될위험성분석해보시오0K
  • 정보와 웹로그(web-log) 분석, 위치기반 서비스(GPS) 결합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적기에 적절한 장소에서 제안할 수 있는 기술 기반을 갖추었다.이러한 고객분석은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해 전환점을 맞고 있다. 분산처리방식과 같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서 과거와 비교가 안 될 정도의 대규모 고객정보를 빠른 시간 안에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트위터와 인터넷에 생성되는 기업 관련 검색어와 댓글을 분석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 [데이터베이스] `웹마이닝` Web Mining
  •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접근법은 다시 지능형 검색 에이전트(Intelligent Searching Agents),정보필터링/범주화(InformationFiltering/Categorization),개인화된웹 에이전트(Personalized Web Agents)로 구분된다.웹 구조 마이닝 : 웹 페이지들은 하이퍼링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페이지간의 상호연결관계에 대한 패턴분석을 통하여, 웹 사이트내의 페이지 구성을 전략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웹 활용 마이닝 : 웹 활용 마이닝은 웹 서버로그를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브

  • [경영정보시스템] 데이터마이닝(DATAMINING)에 대해서
  • 정보를 가공하는 소프트웨어 기술기존 시스템에서의 정보 접근OLAP 시스템에서의 정보 접근정보원정보매개자정보수요자정보원정보수요자정보매개자의 소멸기 능기 법웹마이닝PART 3OLAP는 최종 사용자가 다차원 정보에 직접 접근하여 대화식으로 정보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면 제품, 브랜드, 상점, 월간 판매액, 도시 등과 같은 다양한 차원의 자료집합에 근거하여 특정한 관점의 축적된 자료를 보는 방법이

  • [졸업][경영정보] 국내기업의 성공적인 고객관계관리(CRM)도입 전략에 관한 연구
  • 정보기술을 활용하지만 최근에는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가치에 투자를 하고 있다.이러한 요인들이 최근에 CRM을 기업들의 가장 핵심적인 경영 수단으로 인식하게 만들었으며, 인터넷 인구의 확산과 전자상거래의 발달은 인터넷 상에서의 네티즌 고객을 관리하기 위한 수단으로 e-CRM이 새롭게 태동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과는 달리 인터넷 상점에서는 구매하지 않은 고객이 어떤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클릭했는지 웹 로그 분석(Web log Analysis)을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