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 A to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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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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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의 의의
2. 시장세분화의 의의, 목적
3. 시장세분화의 전제 조건
4. 시장세분화의 절차
4-1 시장세분화 수준의 결정
4-1-1 대량 마케팅 (Mass Marketing)
4-1-2 세분화 마케팅 (Segment Marketing)
4-1-3 틈새시장 마케팅 (Niche Marketing)
4-1-4 미시적(개인) 마케팅
4-2 시장세분화 기준의 선정
4-2-1 지리적 특성
4-2-2 인구통계적 변수
4-2-3 사이코그래픽 변수에 의한 세분화
4-2-4 사용량에 의한 시장세분화
4-2-5 상품애호도에 의한 시장세분화
4-2-6 추구하는 효익에 의한 시장세분화
4-3 각 세분시장에 대한 평가
- 본문내용
-
2. 시장세분화의 의의, 목적
사람들의 생김새가 각기 다른 것처럼 그들의 욕구와 취향에도 차이가 있다. 산업의 발달과 경쟁의 격화로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출현하고 소득의 향상과 제품소비에 대한 경험의 증가로 소비자 욕구는 더욱 다양화, 세분화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시장상황 아래서 기억이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소비자 개개인의 차별화된 욕구를 정확히 충족시켜 주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그러나 소비자의 욕구를 세분화하면 할수록 이를 충족하기 위한 비용이 증가하게 되므로 동시에 원가절감도 신경을 써야 한다. 경제성을 추구하기 위하여 모든 소비자의 욕구를 동질인 것으로 간주하여 표준화된 하나의 제품을 공급하는 경우에는 원가는 낮아질 수 있으나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충족시킬 수는 없다.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의 보다 정확한 충족과 비용의 경제성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방안이 바로 시장세분화이다.
시장세분화는 동질적인 욕구를 갖는 소비자들을 찾아내어 규모의 경제성을 제고할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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