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매너와인] 상식과 에티켓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1.와인 이란?
2.와인의 역사
3.와인의 분류
4.와인 선택 요령
5.와인의 포도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와인 테스팅의 기본 요소
7.와인의 레이블 읽기
8.와인 에티켓
9.그밖의 와인 상식
- 본문내용
-
1. 와인 이란?
(1) 아름다운 술
아름다운 색깔과 어우러진 향과 맛을 지닌 예술품으로서 미적 가치와 함께 격조 높은 술로서 사랑을 받고 있는 술
(2) 생명의 술
처음 담을 때는 야성적인 맛을 풍기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맛이 성숙해지는 지성적인 매력을 지니고 있다
(3) 건강의 술
서양에서 와인을 질병 치료에 이용하기 시작한 것은 고대 이집트나 바빌로니아 시대부터이며, 이후 의학의 아버지라는 히포크라테스는 "적당량의 와인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했으며,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 또한 "와인을 노인에게 처방하라고 권했다"고 한다. 특별한 약이 없었던 고대나 중세의 서양에서는 포도주가 소독약이자 치료제로 쓰이기도 했으며, 깨끗하지 못했던 중세 수돗물을 대신해 항생제의 효능도 가지고 있었던 포도주는 하나의 약으로 쓰이기도 했다. (의학의 창시자인 히포크라테스는 기원전 400년 경에 이미 포도주를 발열이나 염증 완화에 쓰이는 치료제로 사용)
(4) 절제의 술
서구인들에게 있어 와인은 음료수이자 음식의 하나이다. 일상의 식탁에 올라 입맛을 돋워 주며 수분을 공급해주고 식사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음식을 소화해 낼수 있는 볼륨감과 풍미와 부담없는 알코올은 와인만이 가지고 있는 편안함이다.
2. 와인의 역사
(1) 로마시대 (헬레니즘)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우던 헬레니즘 시대에는 박카스(디오니소스) 신화와 함께 와인이 전성기를 맞게 된다. 이들은 풍요로운 생활을 바탕으로 시와 음악, 그리고 미술 등 예술의 발달과 공연, 집회, 축제 등 문화적인 환경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와인과 함께 시와 음악 그리고 철학을 이야기하게 되었다. 로마인들은 포도 품종을 분류하고 재배방법, 담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하여 와인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무통과 유리병을 사용하여 와인을 보관, 운반하기 시작했다. 이 때부터 와인은 로마의 주요 상품으로 유럽전역에 퍼지기 시작했고 당시 식민지이던 프랑스, 스페인, 독일남부까지 포도재배가 이루어져 오늘날 유럽 포도단지를 형성하게 되었다.
(2) 중세, 기독교 (헤브라이즘)
유럽 대륙의 평화를 유지해 주던 로마제국이 몰락한뒤, 게르만족의 침입으로 인한 고대사회의 해체와 중세의 혼돈 속에서 포도재배는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 단지 교회의식에 필요한 와인 때문에 와인의 전통을 이어가게 된다. 수도원은 풍부한 노동력과 조직력을 바탕으로 포도를 재배하고 와인을 만들기 시작하였고, 19세기에 이르러 사람들은 어렴풋이 당분이 변하여 알코올이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3) 르네상스 (헬레니즘)
봉건사회가 붕괴되고 시민계급이 형성되면서 와인 수요가 증가하고 거래가 활발해져 와인이 중요한 상품으로 자리 잡게 되면서 와인의 등급이 매겨지고 유럽 전역과 신대륙으로 퍼지게 되나 이 때의 와인은 품질이 불안정하여 장기간 보관이나 운반이 불가능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