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론] 교통법규위반자에 대한 자동차 보험료 차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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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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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요율차등화제도의 의의 및 적용요율별 공식
(2) 교통법규위반자에 대한 자동차 보험료 차등화의 문제점
(3) 개선 방안
Ⅲ.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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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 론
(1) 요율차등화제도의 정의 및 적용요율별 공식
요율차등화제도란 교통법규를 위반한 운전자에 대하여는 자동차보험요율을 할증하고 그러하지 않은 운전자들에게는 요율을 할인 적용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교통법규위반이라는 사후적인 요소를 사용하여 요율을 산정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83년에 자가운전 종합보험을 신설하고 전담보할인을 적용함으로써 시작된 자동차보험 요율체계가 자동차중심요율체계에서 운전자중심요율체계로 대폭 강화된 것을 의미한다.
할증대상은 뺑소니·음주·무면허 운전은 1회 이상인 자와 중대법규위반 중 중앙선침범·
속도위반·신호위반은 2회 이상 범한 자에 국한되었다. 이들에 대한 할증율은 5∼10%로 보험회사의 임의적인 결정에 따라 적용되도록 하였으나 뺑소니·음주·무면허음주의 경우에만 10%가 적용되도록 규정하였다. 반면 할인은 법규위반기록이 전혀 없거나 안전벨트 미착용이나 주·정차위반 등과 같은 벌점기록이 없는 경미한 법규위반자에게 적용된다. 이들에 대한 할인율은 10%한도내에서 보험회사가 자율적으로 적용하도록 하였다.
요율구분요소로는 차량관련, 운전자관련, 용도 및 소유형태, 사고관련, 기타로 나뉘어져있고, 요율구분요소들은 보험종목에 상관없이 공동적으로 적용되는 요소들과 종목별 고유 요소들로 나뉜다. 공통 요소들로는 가입자특성요율, 유량할인 및 불량할증요율, 특별할증률, 전담보할인, 에어백 장착할인율(자기신체사고), 연식별 중고차요율(자기차량손해) 등이 있으며, 고유 요소들로는 운전자연령한정특약(개인용), 크기 및 소유구분(업무용), 운송사업형태 (영업용) 등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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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논문 - · 임성식 『자동차보험 요율분류체계 연구』1997
학술지명: 서경대학교논문집
발행처 : 서경대학교
· 김두철『자동차보험 위험인수제도하에서 교통법규위반 요소의 적절성과 효율성에 관한 연구』1998
발행처 : 한국학술진흥재단
이
이
ddd · 이경주『교통법규 위반자의 자동차보험료 차등화에 관한 소고』2000
학술지명 : 경영연구
발행처 : 홍익대학교 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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