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GE사의 조직구조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두

본문
(1)GE사 연혁
(2)조직관리
① 사업구조의 과감한 정비와 조직슬림화
② 가치헌장의 제정
③ 워크아웃프로그램의 실시-조직문화개혁
④ 사업의 전략적 제휴

결론
본문내용
서두
최근 국제경제의 급격한 발전과 이에 따른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그리고 기술의 발전 및 정보화 사회로의 진입은 기업의 경영활동의 단위가 단순히 국내 수요 충족이 아닌 세계화, 국제화로 확장하려는 유인을 갖게 한다. 이에 따라 기업의 활동의 무대가 전세계화, 즉 글로벌화 되어있고 그렇게 되어야 하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개개의 기업들은 기존의 사업 단위와 그에 대응한 전략을 탈피해 글로벌 경영을 위해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른 전략을 세워야 하며, 고객 니즈의 다양화나 기술 혁신, 국제화 등 급격한 환경 변화에 대하여 유연하면서도 신속히 대응하기 위하여 기업 운영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기업의 조직을 효과적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1892년 설립된 미국의 GENERAL ELECTRIC社는 현재 다국적 기업으로서 세계적으로 선두에 위치하고 있는 일류기업이다. GE사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경영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방대해진 조직을 그들의 경영목표와 전략에 맞게 효과적으로 조정, 통제하고 있는 기업들 중의 하나이다. 앞으로 이러한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GE사가 조직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조직의 변모과정을 살펴 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1. Slater, Robert, “잭 웰치와 GE방식- 전설적인 최고경영자의 경영 통찰력과 리더쉽 기법”, 풀무레, 1998.
2. 이학종, “조직개발론- GE의 변신전략과 조직개발”, 법문사, 2002.
3. 박내회, 김원석, “조직의 전략적 개발”, 한국경제신문사, 1994.
4.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E사의 경영환경 변천에 다른 조직구조의 변화를 잘 설명한 자료임.
  • spring9***
    (2006.09.24 17:24:13)
회원 추천자료
  • [조직관리]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 조직구조연구와 사례 조사
  • 조직 구조 연구와 사례 조사- 현대 자동차와 삼성 전자교 과 명 : 경영과 조직관리교 수 명 : 제 출 일 : 2004년 11월 30일제 출 자 : < 목 차 >Ⅰ. 서 론 - p. 4Ⅱ. 본 론 - p. 41. 현대 자동차 - p. 41 – 1. 자동차 산업의 특징1 – 2. 현대 자동차 기업 특징1) 환경2) 역사3) 특징1 – 3. 현대 자동차 조직 연구1) 조직 구조2) 조직 문화3) 조직 학습4) 기술의 변화가 조직에 미

  • [리더십] 안철수와 그의 성공학
  • 조직 그리고 리더쉽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리더쉽은 하나의 기업을 이끌어가는데 무엇보다 중요하며, 리더쉽을 통한 조직의 융화 역시 경영학에서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그렇다면 리더쉽이란 과연 무엇인가? 조직의 역할은 무엇이며, 어떻게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 쉽게 답하기 어려운 문제다. 하지만 그 해답은 해외가 아닌 한국의 기업에서도 찾을 수 있다. 그 사례 중 하나로 안철수 연구소를 생각해보

  • [한국기업경영론] GE의 회장 `잭웰치`의 리더십
  • GE1.7로열더치셀1960SINGER1.7보다폰1890AMERICAN- BRANDS1.7NIT도코모1890나비스타1.6BPAMOCO1880BAT1.6AMERICAN. lnt1770드비어스1.6머코1760 『 GE 사의 연차 보고서 (2000년 기준) 』 Financial Highlights January 30, 2001 3) 2000년 총매출액 1,299억불2000년 순이익 127억불주식배당금매 분기 1주당 0.16불(1899년 이후 매 분기마다 배당금 지급, 1975년 이후 계속증가)시장가치2001년 1월 25일 현재 4,589억불1999년 미국외 매출액457억불 (총 매출액의 약 41%)연구개발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사례를 학습하고 이를 자신의 업무 환경에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창의적인 혁신 활동이 가능했던 것이다.결국 기업의 경쟁적 우위는 그 기업의 학습 능력, 학습한 것을 공유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는 데에 달려있다고 말할 수 있다. 기업의 모든 조직에서 Best Practice 등에 관한 정보가 자유롭게 흐를 수 있도록 조직적기능적 장애물들을 지속적으로 제거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원칙 5 : 체계적 관리 시스템의 구축혁신 활동은 이미 정형화되어 있는

  • [경영조직] 성공하는 조직과 실패하는 조직의 차이- 조직 혁신성과 실행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3M과 스타벅스사례)
  • 사례연구 33I. 들어가며 341. 조사의도 및 연구 방향 342. 회사 소개 343. 문제점 35II. 3M의 핵심역량 381. 기업문화의 범주에서 살펴본 3M 핵심역량원천 382. 조직 시스템에서 살펴본 3M 핵심역량 원천 39III. 핵심역량을 활용한 경영전략 411. 3M사의 선도적 사용자 프로세스 412. 핵심역량을 통한 다각화 42IV. 전략적 의미 및 시사점 461. 전략적 의미 462. 시사점 47◆ 참고문헌 48◆ 부록 491. 신용보증기금 경영실적 492. 현대오일뱅크 요약재무정보 50Case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