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기업교육의 형태,배경, 기업교육의 OJT(직장내교육),ISD(국제다이얼통화), 기업교육의 기업교육학,자격제도,사례,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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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교육의 형태
1. Performance Improvement Supporting
2. 기업의 Messanger
3. 기능 부서 간에 정보 공유
4. 공개교육
5. 고객교육

Ⅲ. 기업교육의 배경

Ⅳ. 기업교육의 OJT(직장내교육)
1. 조직적 OJT 전개의 요청
2. 일률적 집합연수에서 개별교육으로

Ⅴ. 기업교육의 ISD(국제다이얼통화)

Ⅵ. 기업교육의 기업교육학

Ⅶ. 기업교육의 자격제도

Ⅷ. 기업교육의 사례
1. OJT(On the Job Training)
2. 인력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

Ⅸ. 향후 기업교육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핵심역량이란 기업의 핵심(core)을 이루는 능력(competency)으로서 경쟁사가 도저히 따라 잡을 수 없는 자사 고유의 차별화된 기술이나 노하우의 결집체라고 볼 수 있다(Hamel & Prahalad, 1994). 역량(力量) 또는 필요능력(必要能力)에 대한 개념정의는 경영혁신 분야와 기업교육 분야에서 각각 다른 의미로 규정하고 있음을 우선 이해할 필요가 있다. 경영혁신 분야에서의 핵심역량은 자사가 아니고서는 타사가 도저히 흉내 낼 수 없는 고유하고 독자적이며 궁극적인 능력으로서 기업의 궁극적인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Sony의 소형화(小型化) 기술, Honda의 연비가 높은 엔진기술, Sharp의 박형(薄型) 화면기술, FeDex의 물류(物流) 기술, Motorola의 무선 기술 등과 같이 기업내부에 공유되고 있는 타사와 차별화된 기업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 기술, 지식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서 기업교육 분야에서의 필요능력은 비지니스 핵심역량과 전략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단지 현재 탁월한 업무성과를 내는데 필요한 핵심적인 지식, 기술, 태도의 복합화 된 능력을 의미한다. 해당 직무영역에서 요구하는 기대수준만큼의 업무성과를 내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및 태도가 총합(總合)돼서 발현되는 일련의 핵심적인 행동(behavior)을 말한다. 추출된 필요능력은 현재의 직무역량 극대화를 위한 지식, 기술, 태도 규명에 치중한 나머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필요한 인적자원의 핵심적인 자질이나 역량을 공격적으로 규명하는데 실패해왔다.
결국 기존의 필요능력은 기업교육을 경영전략적 무기로 전환시키는데 실패하고 「교육을 위한 교육」, 「교육 따로 업무 따로」, 「교육 따로, 경영 따로」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업교육의 경영전략화를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필요능력을 핵심역량으로 재개념화 시킬 필요가 있으며, 경영학적 핵심역량에 근거해서 교육학적 필요능력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요약하면 전략적 의지나 경영전략의 변화와 무관한 필요능력의 규명과 이에 근거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교육과 경영을 점점
참고문헌
◎ 강순희, 기업교육훈련 투자의 현황과 과제, 한국노동연구원, 2001
◎ 박노해, 사람만이 희망이다, 서울 : 해냄, 1997
◎ 유영만, 기로에 선 한국기업교육, 용인 : 엘테크, 1997
◎ 이병희·김동배, 기업훈련지원제도의 특성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노동교육원, 2004
◎ 장수용, OJT 매뉴얼 : 일상활동에서의 OJT, 서울 전략기업컨설팅, 1996
◎ 장수용, 21세기 기업교육훈련 전략, 전략기업컨설팅,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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