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론]개인행동연구-가치관, 태도,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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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개인행동

Ⅲ. 가치관

Ⅳ. 태도

Ⅴ. 성격

Ⅵ. 결론
본문내용
(1)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자들은 자극 → 반응의 학습에 의하여 태도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K. Lewin, Field theory in Social Science, New York: Harper, 1951
새로운 자극이 없는 한 한 개인의 태도는 불변으로 지속될 것이나 자극을 가함으로써 새로운 반응(태도)을 일으키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장의 이론
레빈(K. Lewin)에 의하면 인간의 심리상태인 태도는 고정적이거나 안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겉으로는 그렇게 보일지라도 실제로는 서로 상충되는 힘의 작용으로 동적(動的 dynamic)인 세계에서 균형상태를 유지하고 있을 뿐이라는 것이다. 이는 마치 두 개의 자석 사이에 놓여 있는 쇠가 고정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에 비유될 수 있다. 따라서 이 균형상태에 변화를 주려면 어느 정도 힘을 강하게 또는 약하게 만들면 된다.
(3) 인지부조화이론
훼스틴저(Leon Festinger)에 의하면 인간의 태도와 행동 간에는 일관성이 있으며, 태도ㆍ신념ㆍ사상ㆍ행동 등을 인식하는 것을 인지(cognition)라고 말한다. 인간은 본래 여러 인지 사이에 일관성이 결여될 때 이를 회피하려는 본능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부조화는 어떤 불일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인지부조화란 어떤 개인이 둘 이상의 태도간의 불일치(부조화) 또는 태도와 행동 간에 지각되는 어떤 불합치를 말한다. 어떤 불일치의 형태는 개인들이 부조화를 감소시키려고 노력하는 불안정상태로서, 모든 개인은 부조화를 극소화하고 안정된 상태를 희구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사람들이 불안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부조화를 조화상태로 만들려고 노력하게 되는 것을 인지부조화이론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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