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근시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3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도움이 되시길...
- 본문내용
-
레비트 교수는 스스로의 산업범위를 너무 좁게 규정했기 때문에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기업이 필연적으로 쇠퇴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미국 철도회사들의 예를 들어 보여 주면서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자사 산업을 폭넓게 규정할 것을 촉구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제품수명만을 믿지 말고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명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추어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모든 주요산업은 한때 성장산업이었다. 그러나 현재 성장의 물결을 타고 있는 몇몇 산업들은 동시에 쇠퇴의 어두운 그림자 속으로 빠져드는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경우에 있어서 성장에 대한 위협이 존재하거나 성장이 지체되고 중지된 이유는 시장이 포화상태에 도달했기 때문 이라기보다는 경영의 실패 때문이다.
기업목적설정의 치명적 실패: 실패의 원인은 최고경영에 있다.
사례1) 미국의 철도산업
철도회사들은 자신들의 산업을 운송업으로 보지 않고 철도업으로만 제한시킴으로써 다른 교통, 통신수단에 자신들의 고객을 빼앗기고 있다. 또한 그들이 소비자 지향적이 아니라 제품 지향적이었다는 데도 그 원인의 일부가 있다.
사례2) 영화산업
할리우드는 텔레비전에 의해서 완전히 멸망되어 버릴 위기를 간신이 모면했다. 이들 모두는 텔레비전의 등장 때문이라기 보자는 그 자신들의 근시안적인 기업목적설정 때문에 경영의 곤란을 받게 된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소속 산업을 영화로만 국한했다. 만약 할리우드가 영화만을 만드는 제품지향적사고 대신에 오락을 제공한다는 소비자지향적인 사고를 가졌더라면 영화산업이 당했던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을 것이다.
자료평가
- ^^
- lhi***
(2009.03.15 15:48: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