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마케팅 패러다임 6가지 변화에 대한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대일 마케팅
1) 전사적 품질관리(TQC : Total Quality Control)
2) 만족.불만족 조기 경보 시스템
3) 제품이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4) 고객으로부터의 피드백 강화
5) 적극적인 고객관리 방안

2. DB마케팅 (Database Marketing)
1. Telemarketing을 통한 DB마케팅
2. Direct Mail을 통한 DB마케팅

3. 사이버 마케팅
1. 고객을 찾아 나서라 - Statoil (노르웨이)
2. 고객 뿐만 아니라 파트너를 관리하는 PRM의 사례

4. 직접(다이렉트) 마케팅 (DM, Direct Marketing)

5. 관계마케팅 (Relationship marketing)

6. 통합 마케팅
본문내용
1. 일대일 마케팅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과 사례


과거와 달리 시장환경이 전세계 시장으로 확대되면서, 국가간의 국경이 무너지고 자유롭게 경쟁을 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고객을 어떻게 유지, 관리하느냐의 문제는 더욱더 두드러진 특징이 되고 있다. 요즘 이러한 문제가 대두되는 이유는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기보다는 기존의 고객을 경쟁 회사에 뺏기지 않고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이 훨씬 저렴하고, 효과적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Ford Motors의 조사에 의하면, 신규 고객을 창출하는데 드는 비용을 제외하고 기존의 고객을 꾸준히 유지할 경우 한 고객이 평생 포드사의 고객으로 남아 있어서 그 사람이 주변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 주고, 본인이 포드를 계속 구매했을 때 125,000불 정도의 이익이 창출된다는 조사가 있다. 그만큼 고객을 점유해서 우리 회사의 평생 고객으로 삼을 때 우리에게 주는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선진국의 시장에서 더욱더 중요성을 갖게 되는 이유는 대부분 선진국 시장의 성장 자체가 둔화되는 추세에 있기 때문에 성숙 시장에서는 기존 고객을 상실한다는 것이 기업의 성장에 저해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1) 전사적 품질관리(TQC : Total Quality Control)

우선 일대일 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을 통해 개별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야 한다. 또한 개별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하는 것과 더불어 개별 고객의 욕구와 기대를 충족시켜서 반복해서 구매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전사적 품질관리는 우리 제품에 대한 품질을 얼마나 정확하고, 철저하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고객이 다른 기업의 고객이 되지 않고 꾸준히 우리 고객으로 남아 있느냐를 말한다. PIMS(Profit Impects of Marketing Strategy)의 조사에 의하면 기업의 재무적인 성과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과 정확하게 비례한다는 보고가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제품의 질로 고객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많이 한다. 예를 들어 포드 자동차의 경우는 'Quality is job one'이라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삼성은 '질 경영'을 강조하고 있다. 질 경영이란 위에서는 이끌고 밑에서는 받쳐 주는 것이라는 얘기가 있다. 미국 Deming교수의 품질관리 이론에서는 QC(Quality Circle), 종업원 제안제도, 통계적 품질관리, 결점을 없애려고 노력하는 ZD(Zero Defects),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들은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만드는 회사에서 보여지는 공통적 특성이라고 보았다. 대표적인 에로 도요타 자동차의 Kaizan은 기업의 품질에 대한 향상에 사활을 걸고 전사적인 품질관리에 노력하고 있다.

2) 만족.불만족 조기 경보 시스템

고객이 우리의 제품을 외면하기 전에 조기 경보 시스템을 도입해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것을 경영에 직접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을 잃기 전에 미리 고객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고객의 상실에 대한 조기 경보 시스템은 기업마다 다양한 제도를 두어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한 기업은 고객이 점점 줄어드는 것에 대해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고객이 다시 돌아올 수 있는지에 대한 캠페인을 전개했다. 미국의 장거리 전화회사 MCI에서는 AT&T를 공략하기 위해 'Friends & Family'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즉 고객이 MCI에 가입이 돼 있어서 그 고객이 자신의 친지나 친구의 리스트를 회사에 제출하고, 이후에 그 고객이 미리 써낸 사람들과 전화를 하게 되면 20%의 요금이 인하된다는 것이다. 이 네트워크에서는 고객이 써낸 사람도 이 프로그램에 가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기업의 역할, 사회적 기업
  • 사례 에서 보듯이 이미 존재하고 있는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그것을 시대의 이슈로 만들어 행동을 이끌어내는 역할은 사람이 해야만 한다. 그 아이디어를 기술적으로 상품화하여 사람들을 설득하고 행동하도록 유도하여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내야 하는 것이다. 사회적 기업가에 대한 글을 쓰고 연구하는 데이비드 본스타인에 따르면 성공하는 사회적 기업가가 갖춰야 할 6가지 자질이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자기교정 의지다른 많은 신생기업과

  • [조직행정]GE의 동기부여와 잭 웰치의 리더쉽 및 경영분석
  • 변화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종류의 리더가 필요하고 이 새로운 유형의 리더는 조직을 변혁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지구적 상품 및 서비스 전략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전략적 제휴를 구축할 수 있어야 하며 지구적 조정과 통합, 지구적 인력채용 및 개발을 할 수 있어야 한다.우선 문제에 들어가기 전에 GE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다음은 GE의 역사에 대한 내용이다. ) http://www.ge.com/korea/aboutGE/geGlobal/geGlobalhistory.html발명왕 에디

  • [졸업] 의료관광의 활성화 방안-의료관광 목적지로서의 한국
  • 마케팅 담당자 등으로 구성된 팸투어 의료관광단이 종합건강검진센터, 게스트하우스, 의료장비 등 의료인프라를 둘러보고 하회마을 등 인근 관광지를 둘러보기도 했다. 안동병원 헬스투어는 보건복지가족부와 한국관광공사가 후원하고 iMBC, 동아닷컴, 일간스포츠가 주최한 ‘2009 대한민국 글로벌 의료마케팅 대상’에서 의료관광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 대표적인 의료관광상품으로 평가받은 바 있다. 안동병원 굿모닝 헬스투어는 낙동강과 어

  • 종합사회복지관 조직분석
  • 대한 홍보와 교육을 함으로서 주위를 한 번씩 더 둘러보고 위기에 처한 가정과 개인을 발견하면 사례관리 센터로 연락을 부탁드리는 등 종교단체와 협력 하여 도움이 필요한 클라이언트를 제공받기도 한다. 다만, 부곡 종합 사회 복지관이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과 같은 회사나 기업등과의 연계를 더욱 늘려야 하는 점은 본 기관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5) 조직 산출물의 소비․ 인수자 (※별첨4 참조)본 기관은 현재

  • [공공관리론] 공공서비스의 품질
  • 대한 비판에 대해 가중치를 고려하는 것으로 측정도루에 약간의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그 후 많은 연구자들이 설문지의 구조와 운용 양자에 많은 문제점을 제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초기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으며, 특히 이들의 주장의 근거는 SERVQUAL 측정방법의 실용적이고 진단적 가치의 탁월성 측면에서 그들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그러나 그들도 서비스의 전체적인 평가를 예측하고 행동의도를 파악하는데 지각에 대한 조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