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유통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7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농산물 유통의 의의
Ⅱ. 농산물 유통 기구
Ⅲ. 농산물 유통 경로 및 조직
Ⅳ. 우리 나라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
Ⅴ-1. 2002년 유통여건 및 정책방향(농림부 자료)
Ⅴ-2. 2002년 중점 추진과제
Ⅵ.농산물 유통정책 개선과제
- 본문내용
-
Ⅰ. 농산물 유통의 의의
1. 농산물 유통이란
유통이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의 재화나 서비스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여러 가지 기업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농산물 유통이란 농산물이 생산자인 농업인으로부터 소비자나 사용자에게 이르기까지의 모든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농산물 유통은 뒤에 말하는 농산물 유통의 기능을 수행하며 모든 국민들에게 식품을 제공하여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2. 농산물 유통의 특성
농산물은 상품적 가치에 비하여 부피가 크고 무게가 많이 나가며, 계절성이 크고 부패, 변질되기 쉬운 특성이 있다. 또, 농산물은 같은 품종이라 하더라도 생산량과 품질이 같지 않아서 표준 규격화가 어렵다. 이러한 상품적 특성 때문에 농산물의 유통은 공산품의 유통과 다르다.
농산물은 수요와 공급뿐만 아니라 가격이 불안정하다. 수요는 개별 소비자의 기호에 따르고, 공급은 생산량과 재고량에 의존한다. 특히, 생산은 자연 조건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인위적인 조절이 어렵다. 따라서, 농산물 가격은 지극히 불안정하며, 가격 변동의 폭이 크다.
농산물은 유통 경로가 여러 단계이므로 유통 비용이 많이 든다. 또, 소규모 생산으로 산지에서 수집되어야 하며, 중간 상인이 많이 참여하게 되므로 유통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