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유통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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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농산물 유통의 의의
Ⅱ. 농산물 유통 기구
Ⅲ. 농산물 유통 경로 및 조직
Ⅳ. 우리 나라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
Ⅴ-1. 2002년 유통여건 및 정책방향(농림부 자료)
Ⅴ-2. 2002년 중점 추진과제
Ⅵ.농산물 유통정책 개선과제
본문내용
Ⅰ. 농산물 유통의 의의

1. 농산물 유통이란
유통이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의 재화나 서비스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여러 가지 기업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농산물 유통이란 농산물이 생산자인 농업인으로부터 소비자나 사용자에게 이르기까지의 모든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농산물 유통은 뒤에 말하는 농산물 유통의 기능을 수행하며 모든 국민들에게 식품을 제공하여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2. 농산물 유통의 특성
농산물은 상품적 가치에 비하여 부피가 크고 무게가 많이 나가며, 계절성이 크고 부패, 변질되기 쉬운 특성이 있다. 또, 농산물은 같은 품종이라 하더라도 생산량과 품질이 같지 않아서 표준 규격화가 어렵다. 이러한 상품적 특성 때문에 농산물의 유통은 공산품의 유통과 다르다.
농산물은 수요와 공급뿐만 아니라 가격이 불안정하다. 수요는 개별 소비자의 기호에 따르고, 공급은 생산량과 재고량에 의존한다. 특히, 생산은 자연 조건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인위적인 조절이 어렵다. 따라서, 농산물 가격은 지극히 불안정하며, 가격 변동의 폭이 크다.
농산물은 유통 경로가 여러 단계이므로 유통 비용이 많이 든다. 또, 소규모 생산으로 산지에서 수집되어야 하며, 중간 상인이 많이 참여하게 되므로 유통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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