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지식이 생산요소가 된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2. 지식경영의 역사와 요소

3. 지식경영의 발전 과정

4. 정보화사회와 지식사회

5. 지식사회와 기술

6. 지식사회의 경영자

7. 지식근로자의 생산성

8. 생산요소에 있어 지식사회의 리더십

9. 변화의 지식■정보 경영

10. 기업문화와 지식경영
본문내용
전통적 경제에서 생산은 기계라는 물적 자본과 이를 움직일 노동이라는 두 생산요소에 의해 이뤄졌다면, 이제는 지식이 없어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생산요소로 자리잡았다. 제대로 된 상품이 나오기 위해서는 지식이 개입해야 하는 것이다. 지식기반 경제에서 국민경제나 기업 성과의 차이는 비용의 차이보다는 이제는 해당 조직이 갖고 있는 지식 창고의 내용과 지식 격차에 의해 결정된다. 기업도 단순한 물질을 생산하는 공장이 아니라 지식을 이용하고, 가공하고, 그 지식 자체를 생산하고 확산하는 것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주체라고 봐야 한다
정보화 사회를 넘어서서 새롭게 다가오고 있는 지식사회를 기업경영이라는 관점에서 재해석함으로써 파생된 말이라고 보아도 큰 무리가 없을 것 같다. 지식경영이 등장하게 된 배후에는 첨단 과학 기술의 발달, 특히 지식의 가공, 분류, 저장, 축적, 공유 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정보가공 및 공유관련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발전이 있었다. 또한 최근 인터넷의 활용도가 급진전되면서 커뮤니케이션의 본질과 방식이 획기적으로 전환됨으로써 지식경영을 활성화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참고문헌
1. 자본주의 이후 사회의 지식경영자(피터드러커) - 한국경제신문(2000)
2. jklee.com (피터드러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남부발전 사무4급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종합격]
  • 된다 생각합니다. 공과 사를 구별하는 능력을 통해 저의 행동 하나하나 언행까지 조심해가며 오히려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그런 사원으로 발돋움 합니다.전략 + 1α이렇게 치명적이지 않은 단점3가지를 먼저 제시하며 발화를 시작이후 3가지에 대한 간단한 이유와 결국 다 고쳐 나가고 있다 식으로 마무리하면됨22. 자신을 색깔로 표현한다면?전략 + 1α이러한 면접질문은 사람의 색상이 아닌 어떤 성향인가를 기본적으로 면접관과 면접자가 대화하는

  • [경영학] 인재양성을 위한 SK의 체계적 교육에 대한 조명
  • 지식 사회로 진입하였는데 이전의 효율성이 중시되었던 시대의 경영은 인간 그 자체가 중심이라기보다 인간을 노동력으로 여기고 그 역할만을 인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양질의 상품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주된 경영 활동으로 통제력이 강화된 기계적 방식에 크게 의존하였던 것이다. 하지만 과거에 비해 점점 무한 경쟁 시대로 들어서면서 이제 더 이상은 ‘품질’ 이라는 요소가 경쟁의 고려 대상이 되지 못하고 있다. 불확실한 환경에 대처하는

  • [경영정보시스템] 고객관계관리시스템(CRM) 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MIS)이란(2) CRM의 분류: 운영적분석적협업적 고객관계관리시스템(3) 영업자동화시스템(Sales Force Automation: SFA)(4) 클라우드 CRM③ CRM 실제사례 - 동양증권‘W 솔루션’(1) 동양증권의 W솔루션‘이란? (2) 인터뷰 - 동양증권 명동지점 정의상 주임3. 결론1. 서론(1) CRM이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란 고객관계 관리를 뜻한다.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4459, 2012년 5월 23일 검색기업들이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 제장 창업의 핵심 요소
  • 경영자에 대한 충성심, 구성원들 간의 협력 등이 포함된다. 4)-(4) 창업환경의 분석 창업의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창업의 3대 요소 이외에도 창업에영향을 주는 주변의 환경적인 요인들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➀ 경제적 요인 : 창업에 영향을 주는 경제적 요인들로는 경기 동향, 자금조달의 난이도, 이자율, 산업분야로의 진입의용이성 등이 있다. 대체로 경제성장률이 큰 경우 창업이 용이한데, 그 이유는 소비가 늘면 시장이 확대되어 매출

  • [마케팅] 삼성 애니콜의 마케팅전략
  • 이유가 이런 탄탄한 네크워크에 있다고 보면 되겠다. 또한 우수 디자인 및 기능 상품의 유통 활성화가 필요하다. 이미 해외에서 인정을 받은 상품들을 바탕으로 유통시장을 넓혀야 할 것이다. 그리고 거기에 걸맞은 서비스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아직 애니콜을 최고의 반열에 올리기엔 부족함이 많다. 외형적인 성장이나 규모면에서는 눈에 띄게 발전한 것은 분명하다. 그러한 발전을 하기 위해서 우리가 포기한 것들이 있다. 이제 우리도 일류로 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