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지식이 생산요소가 된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2. 지식경영의 역사와 요소
3. 지식경영의 발전 과정
4. 정보화사회와 지식사회
5. 지식사회와 기술
6. 지식사회의 경영자
7. 지식근로자의 생산성
8. 생산요소에 있어 지식사회의 리더십
9. 변화의 지식■정보 경영
10. 기업문화와 지식경영
- 본문내용
-
전통적 경제에서 생산은 기계라는 물적 자본과 이를 움직일 노동이라는 두 생산요소에 의해 이뤄졌다면, 이제는 지식이 없어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생산요소로 자리잡았다. 제대로 된 상품이 나오기 위해서는 지식이 개입해야 하는 것이다. 지식기반 경제에서 국민경제나 기업 성과의 차이는 비용의 차이보다는 이제는 해당 조직이 갖고 있는 지식 창고의 내용과 지식 격차에 의해 결정된다. 기업도 단순한 물질을 생산하는 공장이 아니라 지식을 이용하고, 가공하고, 그 지식 자체를 생산하고 확산하는 것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주체라고 봐야 한다
정보화 사회를 넘어서서 새롭게 다가오고 있는 지식사회를 기업경영이라는 관점에서 재해석함으로써 파생된 말이라고 보아도 큰 무리가 없을 것 같다. 지식경영이 등장하게 된 배후에는 첨단 과학 기술의 발달, 특히 지식의 가공, 분류, 저장, 축적, 공유 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정보가공 및 공유관련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발전이 있었다. 또한 최근 인터넷의 활용도가 급진전되면서 커뮤니케이션의 본질과 방식이 획기적으로 전환됨으로써 지식경영을 활성화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 참고문헌
-
1. 자본주의 이후 사회의 지식경영자(피터드러커) - 한국경제신문(2000)
2. jklee.com (피터드러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