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을 강조하는 인적자원관리 사례 지식 경영 지식근로자 삼성 SDS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ntro
지식경영기업 내에 지식이 끊임없이 획득·창출, 축적, 공유되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뛰어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재무적인 성과를 달성하는 것이 지식경영이다.
기업 경영에 있어서 지식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의 중요성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지식을 기업 경영에 있어서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관리하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경쟁우위의 근본적인 원천이 바로 지식이라는 인식의 확대가 그 중요한 이유다. 특히 IMF 사태를 거치고 최근 미국발 금융위기까지, 실물경제가 침체되고 허덕이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들에게는 지식경영이라는 것의 의미가 남다르다. 그리고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지금까지의 생산 요소 투입 위주의 성장에서 벗어나, 보다 높은 기술과 생산성을 바탕으로 재도약하기 위해서 지식경영의 도입이 절실한 것이다.
Ⅰ. 지식경영
1. 지식경영
1) 지식이란
일반적 의미에서 지식(Know-ledge) 이란 정보를 나름대로 해석해서 의미를 부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 경영에 있어서의 의미는 좀 더 제한적이다. 드러커는 경영에 있어서 지식을 일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개선, 개발, 혁신해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한정하고 있다. 즉 기업 성과의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 지식, 조직 내에 존재하기는 하지만 기업의 가치 창출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지식, 즉 활용되지 않는 지식은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지식은 핵심역량 개념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즉 핵심역량이라는 것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가능케 하는 기업의 독특한 역량이라고 한다면, 지식이라는 것은 이러한 핵심역량의 가장 근본적인 원천이 되는 것이다.
2) 지식경영이란
지식경영이란 지금까지 설명한 지식 혹은 지적 자본을 지속적으로 획득ㆍ창출, 축적, 전파ㆍ공유하고, 이를 활용해서 고객에게 뛰어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기업 성과를 달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으로서는 지식의 중요성과 가치를 구성원들이 인식하도록 하고, 지식의 공유, 탐구, 전파 등을 장려하는 조직 문화와 보상 시스템 을 구축하고, 정보 시스템, 구성원간 네트워크 등의 지식 하부구조를 구축하는 등 총체적인 접근을 통한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의 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인적자원관리론”, 무역경영사, p 2222. 신입사원 교육의 필요성- 신입사원 중 회사의 업무에 바로 투입하여 활용할 수 있는 사원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일정 교육을 이수하고 수료했다 하더라도 업무에 바로 투입되어 제대로 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사원은 많지 않다. 설령 바로 업무를 수행할 만큼의 자질을 갖추었더라도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회사에 대한 지식과 이해는 많이 부족할 것이고,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미비와 그에 따른 심리적 불안

  •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
  • 인적자원 개발에 있어 중요한 구성요소인 교육훈련 관리에 중점을 두고, 이론적인 분석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국내기업들의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진단함으로써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잭 웰치 GE 전 회장은 미래는 지식사회가 도래될 것이며, 지식을 바탕으로 한 산업이 제조업 중심의 현 2차원적 산업보다 우월해 질 것이라고 지난달 서울에 있었던 세계지식포럼에서 한 번 더 강조하였다. 그만큼 지식이 미래는 기업의 흥망을 좌우하게

  • [인적자원관리] 여성인력 개발 현황과 개선
  • 2006년 1학기 인적자원관리여성인력개발 현황과 개선 방향 contentsⅠ. 서론 1 우리나라 여성근로자 현황Ⅱ. 본론 1. 여성인력 활용의 방해요인 52. 기업의 여성인력개발 정책 63. 복지제도 94. 여성인력 관련 법규 115. 기업의 여성인력 관리 현황 1) 삼성전자 사례․․ 132) 태평양 사례

  • 중소기업 직무교육시스템의 현실과 발전적 방향
  • 기업과 공학 보고서중소기업 직무교육시스템의 현실과 발전적 방향INDEX1. 서론(사람이 가장 중요한 경영자산)2. 대기업의 신입사원 교육상황3. 중소기업의 교육․훈련 현황4. 중소기업 인적자원관리 우수사례5. 우수교육훈련 기업사례 및 산업군별 분류6. 중소기업의 교육프로그램의 주요방향7. 대안제시8. 총평9. 참고1. 사람이 가장 중요한 경영자산“人事가 萬事”라고 할 정도로 모든 일에 있어 “사람”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무리 강조해도

  • 경영혁신기법의 종류와 성공사례
  • 경영)14) strategy evaluation system(전략평가시스템)5. 경영혁신의 구성요소1) 구조혁신(Struture Innovation)2) 프로세스 혁신(Process Innovation)3) 인적자원 혁신6. 경영혁신의 성공방안7. 경영혁신의 성공사례1) 비전 및 핵심가치의 혁신사례2) 전략집중형 성과관리시스템의 혁신사례3) 네트워크형 조직구조의 혁신사례4) 학습역량 강화의 혁신사례5) 이미지 및 브랜드 구축의 혁신사례참고자료1. 경영혁신이란?경영혁신이란 경우에 따라서 경영혁명, 신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