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을 강조하는 인적자원관리 사례 지식 경영 지식근로자 삼성 SDS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Intro
지식경영기업 내에 지식이 끊임없이 획득·창출, 축적, 공유되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뛰어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재무적인 성과를 달성하는 것이 지식경영이다.
기업 경영에 있어서 지식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의 중요성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지식을 기업 경영에 있어서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관리하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경쟁우위의 근본적인 원천이 바로 지식이라는 인식의 확대가 그 중요한 이유다. 특히 IMF 사태를 거치고 최근 미국발 금융위기까지, 실물경제가 침체되고 허덕이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들에게는 지식경영이라는 것의 의미가 남다르다. 그리고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지금까지의 생산 요소 투입 위주의 성장에서 벗어나, 보다 높은 기술과 생산성을 바탕으로 재도약하기 위해서 지식경영의 도입이 절실한 것이다.
Ⅰ. 지식경영
1. 지식경영
1) 지식이란
일반적 의미에서 지식(Know-ledge) 이란 정보를 나름대로 해석해서 의미를 부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 경영에 있어서의 의미는 좀 더 제한적이다. 드러커는 경영에 있어서 지식을 일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개선, 개발, 혁신해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한정하고 있다. 즉 기업 성과의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 지식, 조직 내에 존재하기는 하지만 기업의 가치 창출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지식, 즉 활용되지 않는 지식은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지식은 핵심역량 개념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즉 핵심역량이라는 것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가능케 하는 기업의 독특한 역량이라고 한다면, 지식이라는 것은 이러한 핵심역량의 가장 근본적인 원천이 되는 것이다.
2) 지식경영이란
지식경영이란 지금까지 설명한 지식 혹은 지적 자본을 지속적으로 획득ㆍ창출, 축적, 전파ㆍ공유하고, 이를 활용해서 고객에게 뛰어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기업 성과를 달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으로서는 지식의 중요성과 가치를 구성원들이 인식하도록 하고, 지식의 공유, 탐구, 전파 등을 장려하는 조직 문화와 보상 시스템 을 구축하고, 정보 시스템, 구성원간 네트워크 등의 지식 하부구조를 구축하는 등 총체적인 접근을 통한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의 변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