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사]에센셜드러커의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4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드러커의 지식경영
목차
- 목 차 -

■ 드러커란 누구인가?

■ 지식이란 무엇인가?
1. 지식의 의미
2. 지식의 역할
3. 지식의 형성과 확산, 그리고 저항
4. 지식사회의 한국

■ 지식근로자, 그는 누구인가?
1. 나는 누구이며,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2. 나는 어디에 속해야 하며, 다른 사람들과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가?
3. 인생의 후반부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
4.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5. 지식경영자의 조건

■ 지식생산성,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
1. 지식작업
2. 목표를 달성하는 의사결정과 혁신의 체계적 관리
3. 팀 구축법
4. 지식생산성 향상 방법론
5. 기업이론과 성장단계별 위기대응
본문내용
드러커 박사는 1909년 11월 19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출생하였다. 빈대학교에서 학위를 받고, 1933년 던에 이주하여 경영평론가가 되었다. 1937년 영국 신문사의 재미통신원으로 도미하여 학자 겸 경영고문으로 활약하였다. 뉴욕대학교 경영학부 대학원 교수가 되었다. 현대를 대량생산원리에 입각한 고도산업사회로 보고, 그 속에서 기업의 본질과, 이를 바탕으로 한 경영관리의 방법을 전개하였다.
농업사회와 산업사회, 다시 말해 전통사회의 두 가지 생산요소는 자본과 노동이었다. 그 반면 지식사회의 가장 중요한 생산요소는 지식이다. 지식사회에서 자본과 노동은 차츰 제약조건이 되고 있다. 그런데 생산요소로서의 지식은 두 가지 속성이 있다. 하나는 지식 그 자체, 즉 지적재산권, 노하우, 작업방법, 각종 출판물, 그리고 구전되는 지식 등의 형태로 존재한다.
참고문헌
에센셜 드러커(이재규 저) - 한국경제신문(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E-Learning(이러닝)의 활용 사례, 활용 방안
  • 지식을 쉽게 찾고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단순한 지식이 아닌 기업의 성과향상과 직결되는 지적자산을 축적하고 관리하는 것이 지식관리의 핵심이 되고 있다.e-Learning은 향후 웹기반 성과지원 시스템(WPSS)의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2. 비즈니스 전략으로서 e-Learning활용피터 드러커는 “21세기는 지식기반경제에 진입한다” 고 말하였다. 기업은 이미 유형자산보다 무형자산에 더 가치를 두게 되었다. 지식경영에 가장 중요한 인프라가 되는 e

  • [인적자원관리] 유한킴벌리 분석
  • 경영을 중시하여 면접시 거짓말을 하거나 면접 때마다 다르게 말을 하는 경우 스펙이 좋아도 합격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또한 미리 조사해 외운 정보를 줄줄 말하는 것보단 자연스럽고 솔직한 태도를 중시합니다.입사 후에 배우면 되기에 많이 아는 것보단 입사 후 목표의식이 분명한 사람을 선호합니다.3) 채용기준- 직무적합성 : 해당 직무에 관련된 지식이 필요, 관련 직무 인턴경험 우대- 조직적합성 : 유한킴벌리에 대한 평소 지속적인 관심 여

  • [합격생 자기소개서]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합격 자소서
  • 지식과 깊이 있는 연구가 선행되어야 함을 절감했습니다. 심도 깊은 연구를 통해 국내 기업이 판도를 바꾸고 세계 시장에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창조적인 전략을 도출해낼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경영학자가 되고 싶은 것이 저의 꿈입니다. 학부에서 경영학을 복수 전공하고 경영 관련 활동을 해왔음에도 아직 경영학에 대해 단편적인 지식만 알고 있을 뿐 실천적이고 깊이 있는 전문 지식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교원의 자질과 전문성을 확보하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또한 박사과정까지 밟게 됨으로 인해 교원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될 수 있고, 체계적인 교원 연수 기능이 강화될 수 있는 강점을 가진다. 그러나 이렇게 학위를 취득한 이에게 인사상의 우대(수석교사, 교장, 교감 및 장학관, 연구관 등 교육전문직 임용 시 우대하는 것 등)를 할 경우 대학원 진학을 위한 불필요한 경쟁이 심화될 우려가 있으며, 동시에 그만큼 교사들이

  • [독후감] `에센셜드러커`를 읽고
  • 「에센셜 드러커」를 읽고‘피터 드러커’ 라는 이름은 경제학 원론 시간에 교수님을 통해서 많이 들어온 이름이었다. 하지만 그 사람이 뭐 하는 사람인지 전혀 몰랐던 게 사실이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말이다. 교수님께서 지식경제학에 관심이 있노라고 그것에 대해 연구해 보겠노라고 지나가면서 하신 말씀을 이 책을 읽으면서 피터 드러커를 상기시키며 되새길 수 있었다. 전공 과제에 쫓기느라 1학년 과제는 조금 늦게 손을 대었다. 책이 다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