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국내 컨벤션 정책과 현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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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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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세계 컨벤션 산업 동향
가. 세계 컨벤션 개최 현황
나. 국별 개최현황
다. 도시별 개최현황
2. 국내 컨벤션산업 현황
가. 국제회의 개최실적
나. 국제회의시설
다. 국제회의 관련 서비스 업체
라. 정부의 육성정책
3. 컨벤션 산업의 문제점
4. 컨벤션 산업 육성방안
가. 추진전략
나. 추진과제
다. 향후 추진계획
Ⅲ. 결론및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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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지난 20년 동안 컨벤션산업은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고, 특히 아·태 지역에서는 지난 10년간 회의시설이나 기반시설이 확충되면서 컨벤션산업이 관광산업분야에서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흔히 ‘컨벤션산업은 관광산업의 꽃’이라고 일컫는다. 이 말은 여러 가지 함축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하겠으나 먼저 ‘컨벤션산업이 관광산업의 일부’라는 개념에서 나온 말로서 컨벤션산업이 1차적으로는 회의장시설을 비롯하여 관광·레저, 숙박·유흥·식음료, 교통·수송 등 관광기반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관광관련서비스를 수반하기 때문이다. 또한 관광산업의 꽃이라는 의미는 국제회의 참가자가 지출하는 직접소비액이 일반관광객보다 높을 뿐만 아니라 식음료 공급업체, 수송업체, 통번역업체, 인쇄업자, 전시업체와 같은 다른 관련업체에 미치는 간접적 지출이 재생산을 유발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므로 컨벤션산업은 관광산업에서 가장 왕성하고 성장 지향적인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간주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구촌 시대를 맞아 세계는 점점 하나의 생활권으로 개편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단위, 국가단위, 권역 단위의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활발해 지고 있으며, 다양한 비정부기구(NGO)의 활동이 활발해 짐에 따라 민간시민단체들의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활동도 크게 늘어나게 되어 컨벤션산업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컨벤션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종관광산업으로 부상하면서 세계 각국은 더 많은 국제회의를 자국으로 유치하기 위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각종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컨벤션산업 현황을 살펴보고, 21세기 뉴밀레니엄을 맞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컨벤션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함으로써 외화획득 증대 및 고용창출 등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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