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국내 컨벤션 정책과 현황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세계 컨벤션 산업 동향
가. 세계 컨벤션 개최 현황
나. 국별 개최현황
다. 도시별 개최현황

2. 국내 컨벤션산업 현황
가. 국제회의 개최실적
나. 국제회의시설
다. 국제회의 관련 서비스 업체
라. 정부의 육성정책

3. 컨벤션 산업의 문제점

4. 컨벤션 산업 육성방안
가. 추진전략
나. 추진과제
다. 향후 추진계획


Ⅲ. 결론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 론

지난 20년 동안 컨벤션산업은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고, 특히 아·태 지역에서는 지난 10년간 회의시설이나 기반시설이 확충되면서 컨벤션산업이 관광산업분야에서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흔히 ‘컨벤션산업은 관광산업의 꽃’이라고 일컫는다. 이 말은 여러 가지 함축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하겠으나 먼저 ‘컨벤션산업이 관광산업의 일부’라는 개념에서 나온 말로서 컨벤션산업이 1차적으로는 회의장시설을 비롯하여 관광·레저, 숙박·유흥·식음료, 교통·수송 등 관광기반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관광관련서비스를 수반하기 때문이다. 또한 관광산업의 꽃이라는 의미는 국제회의 참가자가 지출하는 직접소비액이 일반관광객보다 높을 뿐만 아니라 식음료 공급업체, 수송업체, 통번역업체, 인쇄업자, 전시업체와 같은 다른 관련업체에 미치는 간접적 지출이 재생산을 유발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므로 컨벤션산업은 관광산업에서 가장 왕성하고 성장 지향적인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간주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구촌 시대를 맞아 세계는 점점 하나의 생활권으로 개편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단위, 국가단위, 권역 단위의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활발해 지고 있으며, 다양한 비정부기구(NGO)의 활동이 활발해 짐에 따라 민간시민단체들의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활동도 크게 늘어나게 되어 컨벤션산업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컨벤션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종관광산업으로 부상하면서 세계 각국은 더 많은 국제회의를 자국으로 유치하기 위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각종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컨벤션산업 현황을 살펴보고, 21세기 뉴밀레니엄을 맞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컨벤션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함으로써 외화획득 증대 및 고용창출 등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전략론] 제주항공 경영전략
  • 관광지를 찾는 관광객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국내 관광지를 여행함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고 있는 제주항공은 국내 관광을 하고자 하는 이용객들에게 큰 메리트로 작용하고 있다.또한, 국내여행과 해외여행 선호도 조사에서는 국내여행 선호비율(23.1%)이 2007년보다 5.8%p가 높았다. 이는 경기침체와 환율상승 등 경제적인 요인과 함께 국내여행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이로 인해서

  • [호텔산업]특급호텔과 중저가호텔 서비스 분석
  • 목 차Ⅰ.서 론1Ⅱ.본 론1. 한국 관광-호텔산업의 변화 및 현황(1)아시아 호텔산업의 현재(2)한국 호텔산업의 변화 추이2(3)한국 호텔산업의 현황 - 중저가호텔의 부상3(4)최근 호텔산업의 정부정책 변화 - 중저가 호텔 및 지방호텔 지원정책42. 한국 호텔산업의 문제점 ; 서울, 그리고 특급호텔(1)호텔산업의 서울 집중현상, 양극화.(2)특급호텔의 편중 및 수익성 악화53. 중.저가 호텔의 개념64. 국내의 중저가 호텔의 현황8(1)중저

  • 국내 컨벤션 현황과 차별화 전략
  • 국내 컨벤션 현황과 차별화 전략(Hospitality 산업의 이해)-문목민 교수님목 차 Ⅰ. 컨벤션 산업의 기본적 개념1) 컨벤션 사업의 정의2) 컨벤션 사업의 특성3) 컨벤션 사업의 분류 Ⅱ. 기업소개 COEX, BEXCO (연혁, 개최횟수, 경영전략, 주변관광지 및 숙박시설, 주요부대시설)1) COEX2) BEXCOⅢ. 국내외 컨벤션 산업 현황1) 국외컨벤션산업현황 2) 국내컨벤션산업현황Ⅳ. SWOT 분석Ⅴ. 컨벤션 산업의 발전방향Ⅵ. 참고자료Ⅰ. 컨벤션 사업의 기본적 개념1. 컨

  • [관광서비스론] 세븐럭키 카지노 우수 경영 사례 분석
  • 국내 카지노업체 현황 출처: 문화체육관광부(2010), 2010 카지노업 현황 통계, http://www.mcst.go.kr/web/dataCourt /statisticsData/statisticsView.jsp, 시․도업 소 명(법 인 명)허가일운영형태(등급)종사원수(명)‘09매출액(백만원)‘09입장객(명)전용영업장면적(㎡)서울파라다이스워커힐카지노【(주)파라다이스】‘68. 3.5임대(특1)821264,332291,5383,178.4세븐럭카지노 서울강남점【그랜드코리아레저(주)】‘05.1.28임대(컨벤션)629(본사 포함)221,98

  • [졸업][관광] 호텔의 컨벤션시장유치를 위한 전략방안에 관한 연구
  • 컨벤션산업의 이론적 고찰 5제1절 컨벤션의 개념과 분류 51. 컨벤션의 개념 52. 컨벤션의 분류 7제2절 국내․외 컨벤션산업의 환경 변화 12제3절 컨벤션산업과 관광산업과의 관계 13제4절 컨벤션산업의 파급효과 141. 파급효과의 개념 142. 파급효과 151) 정치적 효과 162) 경제적 효과 173) 사회, 문화적 효과 184) 관광산업적 측면의 효과 19Ⅲ. 국내․외 컨벤션산업의 현황분석 22제1절 국외 컨벤션산업의 현황 221. 국외 컨벤션산업의 개최현황 222 아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