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국제회의)산업의 육성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컨벤션산업의 개념, 현황 및 육성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들어가며
본문
1. 컨벤션이란?
2. 컨벤션산업의 분류
1) 회의 형태에 따른 분류
2) 회의 주체에 따른 분류
3. 컨벤션 산업의 파급효과
1) 경제적 효과
2) 정치․외교적 효과
3) 사회․문화적 효과
4) 관광진흥적 효과
4. 컨벤션센터의 시설
5. 컨벤션 산업의 특징
6. 국제회의 개최 현황
1) 세계 국제회의 개최 현황
2) 대륙별 국제회의 개최현황
3) 국가별 국제회의 개최현황
7. 컨벤션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과제
1) 유치 홍보활동 강화
2) 주최단체 지원 강화
3) 관련 업체 지원 육성
4) 국제기구 진출 활성화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컨벤션산업은 관광 ·레저산업, 숙박 ·유흥 ·식음료, 교통 ·통신 등 관련 산업까지를 포함하는 종합산업이자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지식기반산업의 핵심 산업으로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컨벤션산업은 서비스산업으로서 고용창출과 지역경제의 활성화, 외화획득과 세수증대를 가져오는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개최지역을 국제적으로 알리게 되고 지역사회의 이미지 개선을 통해 지역발전에 순기능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각 국가에서는 이러한 컨벤션산업의 중요성 및 효과를 깊이 인식하여, 국가 간 ·도시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컨벤션과 그와 같은 범주에 속하는 전시회, 박람회, 학술세미나, 문화예술, 스포츠행사 등의 각종의 이벤트 유치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개방화 ·국제화의 추세에 따라 그 규모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파생효과의 이점 때문에 각 국가에서는 이를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현대식 컨벤션센터건립에 막대한 자금을 투여하고 있다. 이는 컨벤션센터건립에 소요되는 일차적 건설비용과 운용비용보다는 컨벤션의 유치 ·개최에 따른 파급효과가 더 크기 때문이다.
<본문>
1. 컨벤션이란?
컨벤션은 원래 미국에서 집회를 가리키는 용어로, 국제회의를 비롯해 각종 회의 중 사람들이 모여 서로 이야기 하는 것, 또는 사람을 중심으로 상품지식 정보 등의 교류를 위한 모임, 화합의 장을 갖춘 각종 이벤트 전시회를 포함한다. 컨벤션 산업이 가장 먼저 정착한 유럽에서는 Congress나 Messe로 불리며 미국에서는 컨벤션이란 포괄적인 의미로 표현되고 있다. 최근에는 보통 넓은 의미로 해석하여 컨벤션이라고 하며 유럽의 메세, 미국의 컨벤션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을 의미한다(주현식 등,2003).또한 컨벤션 산업을 컨벤션 센터의 운영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산업뿐만 아니라 관광․레저 산업,숙박․유흥․식음료 산업, 교통․통신 등 다양한 관련 산업까지를 포함하는 종합 산업이자 지식 기반 산업으로 인식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1. <컨벤션 개최지 선택속성에 따른 컨벤션도시 경쟁력 평가척도 개발> 권유홍, 이인재 서울도시연구 7(1):17-33, 2006
2. <한국컨벤션산업의 도전과 과제> 고태규 한국컨벤션학회 4(2):7-21, 2004
3. <컨벤션 식음료 서비스 운영사례 분석 및 QFD기법을 이용한 서비스 개선 전략 수립> 연세대학교 대학원, 정유선 2008
4. <釜山 컨벤션산업의 育成方案에 관한 硏究> 김현미, 동아대학교 동북아국제대학원 2003
5. <컨벤션産業의 育成戰略에 관한 硏究> 양병식, 濟州大學校 行政大學院 2003
6. <國際會議 産業의 發展 方向> 신은경, 檀國大學校 經營大學院 2000
7. <국제회의 운영 단계별 지원정책 방안에 관한 연구> 임형택,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