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 중동과 팔레스타인 그리고 이라크전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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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Ⅰ.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배경

Ⅱ. 분쟁의 당사자: 이스라엘-팔레스타인
ⅰ)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연표
ⅱ)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과정 및 정리
분쟁의 전개: 제1차 중동전쟁~레바논 전쟁
Ⅲ. 이스리엘-팔레스타인 분쟁 특징 및 핵심 사안
Ⅳ.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의 현안 문제 및 쟁점
Ⅴ. 최근 이슈 -신문 기사 중심


[이라크 전쟁]

Ⅰ. 이라크 전쟁의 배경
분쟁의 당사자: 미국과 이라크

Ⅱ. 이라크 전쟁의 원인 분석

Ⅲ. 이라크 전쟁의 과정
분쟁의 전개: 전쟁 과정 및 전쟁 연표

Ⅳ. 이라크 전쟁의 쟁점
Ⅴ. 최근이슈-신문 기사 중심

본문내용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


Ⅰ.서론

ⅰ)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배경

과거 이스라엘 민족은 지금의 팔레스타인에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를 세운다. 다윗이나 솔로몬 치세기의 강성한 시기도 있었으나 솔로몬 사후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로 갈라졌으며 팔레스타인인 이라든지 아시리아, 바빌론, 페르시아, 알렉산더, 로마의 침략을 통해 나라없는 민족으로의 생활을 2000년 이상을 하게 된다. 하지만 그들은 언젠가는 그들의 고향에 돌아가겠다는 신념만은 잃지 않게 되었으며 마침내 1948년 이스라엘 건국을 선포하게 된다.
그러나 이에 대한 아랍국가들의 반발로 4차례의 전쟁을 치르면서 그들의 입지를 확고하게 다졌다. 이 때 미국의 막대한 군사원조가 있었음은 말할 필요가 없다.
유대인들은 유대교를 신봉하면서 자신들만이 야훼에게 선택받았다는 선민사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스라엘 인들은 현재 자신들이 소유한 영토를 성지로 여기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곳이 예루살렘이며 이곳은 이슬람인들에게도 성지로 여겨지고 있는 곳이다. 이에 반해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주변의 모든 아랍국가들은 이슬람교이며 알라를 신봉하고 있다. 종교의 특성중 하나는 배타적이라는 것이다. 특히 유대교와 이슬람은 그 어느 종교와 비교해도 더하면 더한 결코 적지 않는 배타적인 종교이다. 이 둘이 서로 부딪히면서 기본적으로 그들의 의식에 자리잡고 있는 종교문제로 인해 이 문제는 해결되기 어렵다. 앞서 말했던 예루살렘만 하더라도 과거 십자군 전쟁발발 당시에도 중요시 되어 이슬람의 통치자들이 크리스트 교인들의 성지순례를 방해하면서 이 전쟁이 시작되었던 만큼 현재 이곳을 둘러싸고 아랍과 이스라엘 간에 보이지 않는 신경전이 존재하고 있다.

분쟁의 배경 : 시오니즘
*시오니즘(Zionism)의 전개과정

[시오니즘의 태동]

시오니즘의 사상은 유대민족과 그들의 땅 사이에 오랜 유대를 기초로 한다. 이러한 유대는 아브라함이, 이후 이스라엘의 땅이 된 ‘가나안’에 정착한 약 4천년 전부터 시작되었다. 시오니즘 사상의 중심에는 유대민족의 역사적 탄생지로서 이스라엘 땅에 대한 생각과 그 밖에 다른 곳에서의 유대인의 삶은 유랑생활(디아스포라)이라는 믿음이 자라잡고 있다.

디아스포라의 수세기 동안 유대인들은 그들의 역사적 고향과 유일하고 강력한 유대관계를 유지해왔다. 또한 의식과 문학을 통해 시온을 향한 열망을 표출해왔다. 시오니즘이 유대인들을 이스라엘 땅에 귀속시키는 역사적 연계를 나타내지만 현대 시오니즘은 수세기 동안의 박해로 이어진 근대 반유대주의에 의해 19세기 민족적인 운동으로 적극적으로 대두되었다.
수 세기 동안 유대인들은 독일, 프랑스, 포르투갈, 그리고 스페인, 잉글랜드와 웨일즈 등 유럽 전역에서 유랑생활을 하고 있었다. 그 동안 유대인들이 이스라엘을 떠나 유랑생활을 하게 된 것은 여러 번 반복된 경험으로서, 그들에게 근본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19세기 유대인들은 그들의 삶에 근본적인 변화(이스라엘로의 귀환)의 희망을 잃어가고 있었다. 이런 환경에서 그들을 둘러싼 사회에 만연한 반유대주의는 유대인 지도자들을 시오니즘으로 돌아오게 만들었다. 이 시기에 세명의 시오니즘 선각자들이 등장하여 시오니즘을 이끌었는데 모세 헤스는 시오니스트 사회주의의 창시자가 되었고 또한 레온 핀스커는 짜르 알렉산더 2세의 암살에 암살자중 한사람이 젊은 유대인으로 밝혀진 뒤 이어진 조직적인 러시아의 유대인 학살(1881-1882)에 충격 받아 실천적 시온주의 운동의 지도자가 되었다.
그리고 테오도르 헤르즐은 파리에서 기자생활을 하던 중, 드레퓌스 사건 1894년 프랑스에서는 유대인 장교 드레프스가 프랑스군의 군사기밀을 독일로 누출시켰다는 죄목으로 재판을 받는 '드레푸스 사건'이 일어났다. 그러나 독일 대사관에 기밀을 유출시킨 장본인은 프랑스의 에스떼라지 장교이며 드레푸스와는 무관하게 처음부터 군부의 조작에 의한 사건이었다.이라는 악의에 찬 반유대주의 운동을 경험한 이후 시오니즘을 정치적 운동으로 조직하게 되었다. 시오니즘 운동은 유대인 문제 즉 소수민족을 벗어날 수 없는 문제, 반복되는 조직적인 학살과 탄압의 대상이되는 민족이자 유대인이 거주하는 어느 곳에서나 탄압에 의해 고통이 가중되는 고향 없는 공동체라는 문제를 해결할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시오니즘은 유대인들의 역사적 고향인 이스라엘 땅으로의 귀환을 달성함으로써 이 상황을 해결하려 했다. 알리야(aliya-이스라엘로의 이민)의 역사는 많은 부분 유대인들을 향한 살해와 차별에 직접적인 반향으로 점철되어 있다. 따라서 알리야는 이스라엘 땅에 다수의 유대인에 의한 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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