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삼성자동차 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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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르노 삼성자동차의 경우 매출액순이익률이 비교적 낮은 원인으로는 비효율적인 생산방법, 수익성이 없는 생산라인, 고정비용이 높은 초과시설투자, 과도한 판매비와 관리비 지출 등을 점검함으로써 매출액순이익률을 개선시켜야 한다.
전반적으로 현대자동차가 르노자동차에 비해 우량기업인데다, 수익성평가지표도 편차가 적게 꾸준한 긍정적 지표를 보였고 반면 르노자동차는 편차가 큰데다 수익성평가지표도 현대자동차에 비해 안좋게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경영분석
가. 산업분석
나. 영업분석
다. 재무분석
라. 경영관리분석
마. 계열분석

Ⅲ. 결론
1. 종합적 기업분석결과…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르노삼성자동차
가. 관세혜택
르노삼성의 경우 국내 완성차 업계에서 수입부품 비중이 가장 높은 업체이다. 르노삼성이 수입하는 부품의 비율은 17% 수준으로 다른 자동차 업계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이것은 부품 조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수들에 의해 자동차 생산 뿐 아니라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수입차 가격경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핵심부품 및 2만 5000개의 부품의 공급이 독과점 협력업체에 의해 이루어지다 보니 이들 업체에서 일어나는 파업 등의 여파가 르노삼성 뿐 아니라 국내 자동차업체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나. 부품조달선의 다변화 방안
부품조달선의 다변화 및 국산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르노-닛산의 공동구매 조직인 얼라이언스의 RNPO(Renault-Nissan Purchasing Organization)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부품의 조달선의 다변화를 지향하고 안정적 부품확보를 위한 부품의 국산화를 이루어야 한다. 또한 독점 협력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또 협력업체의 파업이나 지진과 같은 천재지변에 대비하여 부품수급에 있어 적정량의 재고물량의 확보 및 부품공급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

다. 마케팅 현황
르노삼성자동차는 기존의 국내 자동차 업계의 수출용 차량에 대한 적극적인 가격인하 정책과는 대비되게 유럽시장 내에서의 고급화 전략의 일종으로 2011년 1월부터 SM5(수출명-Latitude)를 비교적 고가에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2011년 르노의 유럽시장 시장점유율은 경재사인 폭스바겐과 PSA에 밀려 시장점유율이 하락 추세이다. 이는 고급화 마케팅 전략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http://www.hyundai.com/kr/index_real.do
르노삼성자동차 홈페이지 : http://www.renaultsamsungm.com/main.jsp
금융감독원 : http://dart.fss.or.kr/
보배드림, SM5 엔진 붕괴사고... 차량보다 사람이 더 문제?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cm_car&wr_id=1116477
이방원, 2006, 국내 자동차 기업 브랜드 Identity에 관한연구
이남석, 2013, 르노삼성자동차를 통한 르노와 삼성의 동태적 협력과정
우명흠, 2011,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자동차의 생산시스템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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