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관광업)의 정의, 관광산업(관광업)의 환경, 관광산업(관광업)의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01 / 2016.07.01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산업(관광업)의 정의, 관광산업(관광업)의 환경, 관광산업(관광업)의 인식, 관광산업(관광업)의 초과생산능력, 관광산업(관광업)의 교역전, 향후 관광산업(관광업)의 육성 방안, 관광산업(관광업)의 경기전망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관광산업(관광업)의 정의
1. Powell의정의
2. Leiper의 정의
3. U. S. Senate Commerce, Science and Transportatio
4. UNCTD(United Nations Conference on Trade and Development)의 정의

Ⅲ. 관광산업(관광업)의 환경
1. 국제 관광환경
2. 국내 관광환경

Ⅳ. 관광산업(관광업)의 인식

Ⅴ. 관광산업(관광업)의 초과생산능력

Ⅵ. 관광산업(관광업)의 교역전
1. 개념
1) 정의
2) 의의
3) 관광교역전의 구성집단
2. 기능(역할)
1) 판매기능(selling function)
2) 커뮤니케이션 기능(communication: nonselling function)
3) one-stop shopping 기능

Ⅶ. 향후 관광산업(관광업)의 육성 방안
1. 수도권 관광숙박단지 조성
1) 현황
2) 개선방안
2. 관광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여건 개선
1) 현황
2) 개선방안
3. 관광산업에 대한 세제지원 확대
1) 현황
2) 개선 방안
4. 관광사업의 중소기업 범위 확대
1) 현황
2) 개선 방안
5.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조건 개선
1) 현황
2) 개선방안
6. 지식기반서비스업에 포함되는 관광사업 범위확대
1) 현황
2) 개선방안

Ⅷ. 관광산업(관광업)의 경기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홍콩, 일본, 미국, 독일 등 세계의 주요 관광선진국을 비롯하여 이태리, 대만, 불란서, 싱가폴, 캐나다 등에서는 매년 국내외적으로 유명한 일반관광교역전(tourism trade show, fair, exhibition, travel mart등)을 개최함과 동시에 국제회의 및 인센티브 관련 교역전(destination showcase, international meeting expo, the meetings & events exhibition CONFEX '94, asiapacific incentives & meeting expo 등)도 개최하고 있다.
이렇게 두 가지 형태의 교역전을 개최함으로써 다양성에 의한 각기의 성과극대화를 목적으로 운영의 묘미도 발휘하고 있다. 각국의 특성 있는 교역전의 내용을 보면 outbound tourists만을 위한 경우도 있고 inbound outbound tourists를 위한 소위 「Two-Way Tourism Promotion」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자국의 관광수지개선을 근본 목적으로 외국에서 많은 바이어와 유력인사 및 언론인 등을 초청하여 선전?소개를 하고 있다. 일본에서 ‘96년 4월 10일부터 14일까지 개최된 다비여행박람회(TABI FAIR '96)도 지금까지의 outbound 성향에서 탈피하여 처음으로 inbound market 활성화를 위한 관광전으로 축제의 한마당을 실현 하였다.
이는 오늘날 치열한 경제전쟁에 있어 현대의 변화?흐름을 반영한 현명한 실리적 판단의 관광교역전이라고 생각된다. 교역전 주최자(기관)를 보면 일본의 ‘96 TABI FAIR는 일본관광협회(JTA)내 여행 FAIR 사무국이 주최자로 되었으며, 국제관광회의 & Travel Show(JATA '95)도 한국의 KATA와 같은 기관이 주최자였다. 그리고 역시 일본의 세계여행박람회와 세계리조트박람회, 홍콩의 국제여행박람회 등은 특별히 조직된 동박람회협회 및 사무국에서 주최함으로서 관광전의 효율적 성과를 도모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주로 전시전문 민간회사가 그리고 독일의 경우에는 주정부가 99.7%의 지분을 갖고 있는 공기업이 주최자로 되어 있다.
공적기관 중에서도 특별히 임시로 구성되는 조직체(주최자)보다는 기존의 공적기관을 보완?활용하며 상설로 운영되도록 함이 모든 면에서 보다 효율적일 수도 있다. 또한 교역전 성패의 주요 요소 중의 하나로써, 일본, 미국, 홍콩, 독일 등 어느 국가에서도 정부의 직접적 재원 지원은 없으나, 간접적으로 타기관을 통하여 다소의 지원은 유지되고 있다. 따라서 교역전에 필요한 재원은 일부 후원기관의 지원금과 교역전참가비 등에 의거 자체적으로 조달?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교역전의 공익성을 감안하여 영리 추구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특히 주최자 조직자체가 구성면에서 견실하기 때문에 경비조달?운영상의문제는 없는 실정이다. 한국의 경우와는 정치, 경제, 사회문화적 등 제 환경상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선진국의 예가 그대로 적용되기에는 곤란한 점이 없지 않다.
교역전 전시장소는 일반적으로 대연회장,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World Trade Center, Convent & Exhibition Center 등 주로 전문전시장이 사용되고 있다. 우리 한국의 경우에는 COEX 전시장이 사용되고 있으나, space 제한관계로 원하는 시기에 활용이 곤란
참고문헌
리차드 티어 저, 이연택 역, 국제관광산업전략, 일신사, 1999
심원섭, 한국의 관광산업 국가경쟁력 분석,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6
유지윤, 관광산업 위기 대응체계 구축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이강욱, 관광산업의 경제효과 분석,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임혁빈, 관광산업서비스, 미학사, 2007
주장건, 한국 관광산업 육성전략, 문지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산업(관광업) 특징, 관광산업(관광업) 성장요인, 관광산업(관광업) 인식제고활동, 관광산업(관광업) 진흥정책, 관광산업(관광업) 정책 방향
  • 관광산업(관광업)의 특징, 관광산업(관광업)의 중요성, 관광산업(관광업)의 성장요인, 관광산업(관광업)의 퇴거장벽, 관광산업(관광업)의 인식제고활동, 관광산업(관광업)의 진흥정책, 향후 관광산업(관광업)의 정책 방향 분석Ⅰ. 서론Ⅱ. 관광산업(관광업)의 특징Ⅲ. 관광산업(관광업)의 중요성1. 관광산업은 높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산업2. “삶의 질 향상”, “국가이미지 개선”에 기여하는 전략사업Ⅳ. 관광산업(관광업)의 성장요인Ⅴ.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관광업-이벤트기획100.문화마케팅-기획 101.방송-언론/기자 102.방송-영상기획 103.기자-편집기자104.언론-방송/기자 105.언론-방송/기자-2106.여행사-여행가이드107.여행업-관광가이드 108.여행업-여행사 109.출판직-편집 110.법률/법무직111.법률사무소-사무112.법무-신용정보회사 113.방위산업체-생산직114.부동산-공인중개사 115.부동산-투자자문 116.사회복지/복지사/상담사 117.영양사 118.유통/물류/쇼핑몰119.유통업/백화점 120.병원-산부인과/간호사

  • 제주도의 관광산업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기능으로 본제주도의 관광산업의 방향과 과제Ⅰ. 서 론 1. 조사의 필요성2. 조사의 목적 및 방법 Ⅱ. 본 론1. 지리적 지역사회에 대한 정의 2. 제주도의 지리적 정의 3. 제주도의 관광산업4. 제주도 관광산업의 주요사업 1) 문화관광 여행업 2) 스포츠 관광업 3) 관광숙박업 4) 카지노업 5) 국제회의업 5. 제주도 관광산업기관 1) 제주도관광진흥협의회 2)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 제주도관광협회 4) 제주영상위원

  • 대전시 현 시티투어와 개선책
  • 관광업에서 많은 발전을 이룰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관광업이라는 것이 그 나라, 지역에서의 고유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성장하게 된다. 하지만 한국은 경제성장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 나머지 경제외의 인프라엔 조금 부족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기존에 있는 자원의 활용부재 또한 문제이다.관광을 도시의 성장산업으로 인식한 것은 인구증가와 여가의 증가 그리고 교통의 증가와 편리에 근거한다. 특히,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가진 역사

  • [관광산업]중국 관광과 그 영향(한국인 유치)전략
  • 관광산업을 중시하고 이 산업의 발전에 대한 기대가 큼을 보여주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중국의 관광업을 보면 자원이 많고, 시장이 넓으나 관광자원을 어떻게 개발하고 고객의 욕구에 충실한 관광서비스 제공하여 이들을 만족시키는 능력이 부족하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우선 고객의 태도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한편, 1998년을 기준으로 하여 약 800만 명의 중국 국민이 개인 비자를 소지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