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개념과 역할(중소기업의 범위와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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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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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개념과 역할
Ⅰ. 중소기업의 범위
1.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범위
2. 일본의 중소기업 범위
Ⅱ. 중소기업의 역할
1. 국민경제균형성장
2. 지역사회의 발전
가) 지역경제의 기반강화
나) 지역문화진흥의 주체적 역할
다) 지역인적자원의 수용
3. 개인에게 발전기회 제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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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개념과 역할
1. 중소기업의 범위
(1)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범위
중소기업 (small and medium size business)은 규모면에서 중규모의 기업과 소규모의 기업을 총칭하는 기업을 말한다.
중소기업에 관한 정의는 대기업과 상대적 ․ 구조적인 것으로 자본주의 경제발전과 경제정책이념의 변천에 따라 규정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중소기업에는 이질적(異質的)이고, 다원적(多元的)인 역사적 제 요소가 혼재되어 있어 중소기업의 개념을 획일적으로 규정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오늘날, 중소기업에 대한 개념규정문제가 크게 중요시되고 있는 것은 중소기업이 산업구조적인 면에서나 국민경제적인 면에서 점하고 있는 비중이 높고 그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의 개념을 국민경제적인 면에 입각하여 현실적으로 적절하게 규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것은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면, 금융면에서의 지원책 강구와 경영개선, 그리고 중소기업문제를 정리, 해결하고 중소기업 육성대상의 범위를 명확히 할 수 있는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범주는 각국의 경제적 ․ 정치적 사정에 따라 적절하게 규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에 대한 개념규정도 여러 차례 재정되면서 중소기업의 범주가 바꿔 적이 많았다. 중소기업을 정의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준으로는 종업원 수, 자산액이 많이 사용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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