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 여행시장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8 / 2016.03.18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본문내용
-
7.1시장분석
1.시장조사란?
시장조사란 과거와 현재 상황을 조사하고, 분석을 통해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시장전략 수립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는 미래지향적인 활동으로,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해 실행 가능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다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획득하고 분석하는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과정을 말한다. 즉, 기업의 활동을 시장 환경에 적응시켜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 전략이나 정책을 세우는데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시장조사를 들여다보면 목표시장, 경쟁사, 기업환경에 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장조사를 통해 얻어진 정보는 가장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수있는 정보라야 하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시장조사는 시장에서 직접 획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의 의사결정에 효율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일차 목표로 두고 있으며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의 제공 즉, 정확성, 현실성, 충분성, 관련성, 이용가능성을 지닌 정보를 수집하여 비즈니스의 여러 가지 전략이나 계획을 수정, 보완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최근에는 하나의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자료 수집 및 신제품개발 전에 시장 동향이나 고객의 성향을 조사하여 새로 진입하려는 시장의 성격을 미리 파악하기 위한 필수과정으로 시장조사방법의 자리 잡아 가고있다.
- 참고문헌
-
http://www.segye.com/Articles/FAMILYGLOBAL/ECOLUMN/Article.asp?aid=20100429000858&cid=0106011500000&subctg1=15&subctg2=0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7&oid=098&aid=0002058811
http://www.dailygrid.net/myblog.php?blog_no=13&post_no=5002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19220&kind=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