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론] 동북아물류중심국가를 향한 경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를 향한 경쟁
- 우리나라의 실태와 정책
- 개선방향으로 광양 항 개발

Ⅱ. 본론
1. 광양항 소개
2. 광양항의 여건과 개발현황
3. 광양항의 문제점과 경쟁력 강화방안

Ⅲ. 결론
- 광양 항 개발의 필요성과 효과
- 국가적 차원에서의 지원
- 동북아 물류 중심항만으로의 발전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우리나라의 실태와 정책
(물류 체계를 중심으로)
▶물류 체계의 편중
우리나라의 물류체계는 부산항에 편중되어있어
그만큼 자연적,  사회적 위험이 큼.
   ※태풍매미의 피해※
     - 부산항 감만 부두의 대형 컨테이너 크레인 7기 중
6기가 넘어짐.
     - 자성대 부두의 크레인 12기 중 2기가 넘어지고 3기
는 궤도 이탈.

  ▶결과
     ⇒ 부산항 전체 물량의 25% 가량의 하역작업이 상당
기간 차질초래.
▶정책
     ⇒ 부산항에 집중되어있는 물류체계를 광양항의 개
발계획으로 해결

3. 개선방향으로 광양 항 개발
우리나라 물류체계 개선을 위해 광양항의 조기 활성화를 달성하여 현재 부산항의 컨테이너 처리 능력 초과로 인한 문제점을 덜고 더불어 동북아 중심항만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경쟁력 강화 방안 제시.
참고문헌
▶http://www.portgy.com

▶한국 컨테이너 부두공단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광양항배후단지 수익성분석 및 제3섹터 법인 설립방안 연구

▶광양항 국제 세미나- 세미나 자료

▶컨테이너 터미널 연구 및 논단

▶세계일보 기사 (2004.1.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운송론] 국제물류주선업의 2010현황과 발전방향
  • 물류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물류정책위원회의 기능을 강화하는 등 물류정책의 종합조정기능을 보강함과 아울러 국내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촉진 및 국제경쟁력 강화 등 국제물류의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현행 ‘화물유통촉진법’을 전부 개정한 ‘물류정책기본법’을 공포(2007. 8. 3, 법률 제8617호),2008년 2월 4일부터 시행했다.새로이 시행된 물류정책기본법의 주요내용은 *물류 범위의 확대 *물류현황조사 *국가물류기본계획의 종합ㆍ조

  • [글로벌이비즈니스] FedEx 페덱스 SCM혁신 사례
  •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SCM의 도입을 필요로 하고 있다. 즉 고객을 중심으로 통합의 논리를 기업의 경계 밖으로 확대하여 Supply Chain내의 모든 관련당사자인 공급업체, 고객 그리고 정보통신 처리업자들을 포함시켜 일체화(공동전략)되는 SCM으로 Logistics사고를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특히 이 보고서에서 논의할 세계적인 국제 Logistics기업인 FedEX는 또다른 경쟁업체인 UPS, DHL등과 비교 시 점유율 및 인지도의 측면에서 막상막하의 상황에 있다고 할

  • [국제물류운송론] 한진그룹의 분석과 전략
  • 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무척 크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운송물류에 대한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연 구 목 표∙ 우리 조는 국제운송물류론 이라는 과목을 들으면서 현재 우리나라의 운송물류사업의 위치를 파악하고, 여기에서 우리나라가 동북아 물류중심지가 되기 위해서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고 싶었다. 우리나라 대표물류회사라고 할 수 있는한진그룹에 대해

  • [물류론] 한진택배의 Door-to-Door 서비스 개선방안
  • 국가 물류비용과 국내 기업의 경쟁력 시너지 효과 증징 방안을 연구하고자 지금부터 미국 FedEx와 UPS의 기업연구를 하고 현재 국내 물류기업 중 가장 오래되고 항공과 해운 그리고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진택배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국내 물류기업의 개선방안 및 경쟁력 강화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FedEx의 서비스FedEx사는 212개국 13만여 개 도시를 망라하는 방대한 물류네트워크를 가지고 하루 300만 건의 화물을 처리하는 세계최대의 국제 Lo

  • [국제운송론] 한진해운 경영전략과 중국진출
  • 중심의 물류부국 실현한국 해운 산업의 현황과 전망-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국가 전략은 해운한국의 건설을 통해서 달성 가능(해운산업은 경제의 대동맥이며, 물류산업의 가장 중요한 연결고리)【참고 문헌】- 한진해운 홈페이지(http://www.hanjin.com)- 한진그룹 홈페이지(http://www.hanjin.net) - 한국선주협회 홈페이지(http://www.shipowners.or.kr) - 국제운송론 임석민 삼영사 1998- 국제운송론 전순환 한올 2001 - 해운. 항만 물류정보화 신승식 한국해양수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