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새로운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1. 머리말
2. 한국영화의 문제점

제 2 장 본론
1. 한국 영화산업 현황
2. 한국 영화의 위기와 산업화

제 3 장 결론
1. 변화의 길목에선 한국영화 산업
2. 한국영화산업 새로운 전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현대의 산업화가 기술혁신을 통하여 이룩되었다고 한다면 21세기는 문화가 경제
와 국제적 경쟁의 중심가치로 자리잡는다는 분석이 그 설득력을 더해 가는 요즈음
이다. 세계화(Globalization)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으로 밀려오면서 우리나라도 사
회 전체가 개혁을 강요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미 다가선 '경제전쟁'의 시대에 외
환위기를 맞았고,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강제되는 변화에 적응하지 않으
면 안된다. 특히 영화는 그 고부가가치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영화 그 자체보
다도 영화산업으로 더 주목받고 있는 실정이다.

2. 한국영화의 문제점
그런데 우리는 지금까지 영화를 단순한 오락물이나 천덕꾸러기로 취급해 왔으며,
영화의 산업화도 제대로 이루어 놓지 못하였다. 그 결과 국산영화의 질적 수준이
확보되지 않았으며 하나의 산업으로 조직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외화수입 자유화에
이어 미국 영화사의 직배(1988)가 허용된 이래 헐리우드 영화가 국내 영화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1997년의 경우 국내 흥행 베스트10 중 8편이 미국 직배영화였다.
미국영화의 직배 10년만에 한국영화는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고 느끼고 있으며,
일본의 대중문화에 대한 개방정책이 실현될 전망이라 그 위기감은 한층 더 고조되
고 있다. 물론 한국영화가 몰락의 길로 들어설지 아니면 위기가 기회로 전환되어
한국영화의 부흥이 이루어질지에 대해서는 단언하기 어렵다.
그러나 영화는 특정한 사회문화와 유리된 채 이해될 수 없으며, 그러한 문화적 차
별성을 확보하지 못한 영화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 국산영화의 몰락을 좌시 할
수 없는 가장 본질적 이유도 문화상품으로서 영화가 문화를 강하게 드러낼 뿐만 아
니라 집단수용이나 집단동화라는 커뮤니케이션 심리적 기능도 위력적인 매체이기
때문이다. 영화는 그 자체가 바로 메시지(message)이다(주영호, 1991: 84). 최근 캐
나다 오타와에 모인 세계 19개국의 문화장관들은 문화의 다양성과 특성을 보존하
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는 미국 오락문화와 그 자본의 침투를 단지 특정한 상
품의 자국내 시장지배를 염려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또는 민족적 정체(正體)형성
에 관한 심각한 도전으로 보기 때문이다. 우리가 한국영화에 매달리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고유한 문화를 지켜야 한다는데 있다. 왜냐하면 고유한 문화는 집단 자신의
고유한 정체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위기의식은 비단 우리나라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프랑스를 비롯한 유
럽과 중남미, 아프리카 여러 나라에도 공통으로 존재한다. 지난 4월 프랑스가 '문
화적 예외'를 내세워 경제개발협력기구(OECD)의 다자간투자협정(MAI)을 무산시키
면서 외국자본으로부터 자국의 문화를 지키려
참고문헌
김정옥, 1992, "한국영화사 연구 서설", 이중거, (한국영화의 이해).

이상면, 1995, "새로운 매체, 영화에 대한 논의"

이중거 외, 1992, {한국영화의 이해}, 도서출판 예니.

정중헌, 1991, "한국영화를 살리자", (영화평론)

최진용, 1995 한국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 집문당

웹페이지- 정성일, 영화평론가, 한국영화의 실태와 문제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주요정책과 현황 및 문제점과 전망
  • 한국영화 다양성영화 전용관 활성화6) 고급 영상 인력 양성4. 영화산업 현황1) 제작, 수입 및 상영 부문2) 극장 및 배급 부문3) 흥행 부문4) 투자 부문5) 수출 및 해외 진출 부문5. 영화산업의 문제점1) 제작비 쏠림 현상으로 인한 영화소재의 다양성 미흡2) 수명 다한 스타 시스템3) 전문 인력의 부족과 열악한 환경4) 다양하지 못한 배급 시스템6. 영화산업 전망1) 한국영화산업 위기 극복2) 새로운 시장 개척3) 영화산업의 체질 개선 지속 추진

  • 한류현상과 문화산업
  • 산업(경제+과학기술)문화산업=대중문화 계몽의 변증법 창조산업=대중문화Creative industry(영국) Conciousness industry(의식산업) Mind making industryInformation industry문화산업의 정의 - 생산, 유통, 소비와 관련된 산업혐의의, 문화산업 / 문화 예술 산업 / 종교 문화 산업 / 학술 문화 산업 - 후방 연관산업주변 관련 산업(문화유통, 광고, 스포츠, 생애학습, 관광, 도시)문화 산업도서, 신문, 음반, 라디오, TV, 영화, 새로운 시청각 시스템 및 서비스, 사진, 미술, 복

  • 게임 및 디지털컨텐츠산업의 발전방향
  • 한국의 기술경쟁력을 토대로 위험을 최소 화 시키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수익모델임.(3) 관련 산업간 융합ㅇ 산업간 영역의 소멸․ H/W 산업의 S/W 산업 진출 : IBM, 소니, 노키아, 보잉 등․ S/W 산업의 H/W 산업 진출 : 디즈니, MS 등․ 업종간 상호 침투 : 통신↔방송, PC↔TV, 은행 ↔ 보험․ 상품분류의 모호 : 자동차↔전자제품, 게임기↔인터넷ㅇ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음반 산업의 연계에 의한 산업화․ 영화 → 게임과 캐릭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한국 영화의 각성6. 1990년대 이후 한국 영화의 도약다. 영화의 제작과정1. 영상물의 제작과정라. 산업으로서 영화와 비디오의 의미1.영화의 산업적 특성2.비디오의 산업적 특성마. 영화와 비디오산업의 문화적, 경제적 특성 1. 영화의 문화적, 경제적 특성, 부가가치 창출의 요인2. 비디오 문화적, 경제적 특성바. 매체로서 영화와 비디오의 다른 유관매체들과의 관계성1. 창구효과(window effect) 2. 한국의 영화 창구화 3. 최근 영화 창구화의 새로운

  • 우리나라의 빈부격차의원인및 실태,해결방안
  • 전망을 마련하는 것이 가능해진다.한편, 빈부의 재생산을 막기 위해서는 교육, 복지, 의료 예산을 우선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에 충당되는 예산은 상류층이 부담하는 것이 사회 정의의 차원에서 바람직하다. 우선 교육에서는 저소득층 가정을 위한 영육아 시설을 확대해야 한다. 이를 위해 새로운 복지 시설을 만드는 것도 좋지만, 현재 존재하는 공부방을 사회 복지 시설로 전환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또한 의무 교육을 유치원까지 확대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