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연구의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방법

제2장 본론
1. 조선호텔의 역사

2. 조선호텔의 외식사업진출 배경 및 전략

3. 조선호텔외식사업
1) 소개
2) 개괄

4. 베이커리사업
1) 소개
2) 베이커리사업부의 성장과 실적
3) 차별화전략

제3장 연구결론 및 연구평가
1. 연구의 결론
2. 연구평가

◎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제1장 연구의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조선호텔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호텔로, 1914년 서울의 중심부 소공동에 신축되었고, '최초의 아이스크림', '최초의 엘리베이터', '최초의 댄스파티'등 한국 서구 문화의 근원지로서 뿐만 아니라 숱한 '한국 최초'의 신화를 남기며 일제시대로부터 근대, 현대에 이르기 까지 한국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가 되어 왔다.
그러나 호텔 내부의 고객은 한정돼 있기 때문에, 호텔의 잠재고객들에게 호텔의 이미지를 알려 고객으로 만드는 것, 즉 강남에 몰려있는 내수고객의 확보와 급변하는 세계정세에 주고객이 외국인인 점등을 감안하여 다른 돌파구를 마련함과 동시에 호텔의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수단으로 외식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러나 무엇보다 호텔의 외식사업은 수익성이 우선돼야 한다. 수익이 발생해야 외식업이 살아남을 수 있고 그 부가적으로 이미지 제고 역시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조선호텔은 코스트가 낮고 인건비가 많이 들지 않아 이익이 많이 남는 사업인 베이커리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게 되었다. 또한 조선호텔은 최근3년간 전국 특1급 호텔 중 1위의 매출액을 자랑하고 있으며, 그 주요원인은 외식사업에서 얻어지는 이익이 이미 호텔사업을 넘어서는 것에서도 기인하고 있다. 이처럼 조선호텔은 호텔산업의 확장 발전된 케이스중 아주 성공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참고문헌
웨스틴조선호텔 홈페이지 http://www.westinchosun.co.kr
매일경제신문(2002-05)
매경이코노미(2003-08)
파이낸셜뉴스(2003-09)
관광호텔의 베이커리 관리 시스템에 관한 연구 / 김현심 경기대 대학원 박사 / 1999
2003 식품유통연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55256***
    (2017.11.13 09:43:1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갑사합니다 . 덕분에 유용하게 .. ㅋ
  • blackhear***
    (2009.11.20 21:19:3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별로
  • mir0***
    (2005.11.20 17:16:06)
회원 추천자료
  • [호텔재무분석] 조선호텔 경영사례분석보고서
  • 호텔, 서울 최고의 호텔로 선정(Asiamoney지)서울최고, 세계 5대 베스트 비즈니스 호텔(Euromoney지)COEX 식음료업장 도머스오리아 개점Korea Times 선정 국내 최고 Luxury Hotel부산조선비치 합병인천국제공항 식당가 오픈한국 최고의 비즈니스 호텔(The Korea Times지)인재경영대상 수상(한국능률협회)2002 문화관광경영대상 수상(문화관광학회 주최)JANE PACKER Flower Shop 오픈베이커리 사업부 용인공장 HACCP인증 획득Institutional Investor(紙)가 주관한2002년 세계 100대

  • [호텔]조선호텔에 대한 레포트자료
  • ▨ 목 차 ▧Ⅰ. 서론1. 선정 동기 2. 조사 방법3. 조사 목적Ⅱ. 본론1. 소개2. 시설(1) 객실 (2) Business Center(3) Restaurant(4) Wedding(5) 연회장(6) City Athletic Club(7) 부대시설(8) Janepacker(9) 주변관광지3. The Westin Chosun, Busan4. 조선호텔의 경영론(1) 윤리경영(2) 조직도(3) 경영방침 (4) 외식사업부(5) Bakery 사업부Ⅲ. 결론1. 타 호텔과의 비교 - 신라호텔2. S.W.O.T 분석3. 호텔 답사 후기Ⅰ. 서론우리나라 最高의, 最古의 호텔 Westin 조선 호텔에 대하여 연구했

  • [졸업][호첼관광]호텔 식음료 CRM의 발전방안
  • 호텔 CRM 141. 외국 호텔의 CRM ( Marriott Hotel ) 142. 우리나라 호텔의 CRM 181) 쉐라톤워커힐 192) 웨스턴조선 193) 서울 프라자 224) 호텔 신라 22Ⅶ. CRM 도입의 성공 요건 25Ⅷ. 호텔 CRM 도입의 전망과 문제점 26Ⅸ.호텔외식(식음료)사업Ⅹ. 결 론 28 31표 차레< 표 2 - 1 > 시대 변화에 따른 마케팅 기법의 변화 4< 표 3 - 1 > CRM은 고객을 이해하는데서 출발 7< 표 3 - 3 > 콜 센터와 CTI 8< 표 3 - 4 > 고객우선의 사고 VS 기업우선의 사고 8< 표 3 - 6 > 고객 요구

  • [호텔 실무론, 식음료 관리론] 호텔식음료 판매운영의 실제
  • 외식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식당의 종류가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제공품목, 식당경영형태, 식사시간, 서비스 형식, 운영방식, 식사의 내용에 따라 크게 6가지로 분류하고 있다.1. 식당경영형태에 의한 분류(1) 독립형태의 식당소유직영 방식이라고도 하며, 1인 혹은 소수인원이 투자하여 직접 경영되는 식당 또는 기업의 형태를 말한다.(2) 연쇄형태의 식당식당사업의 대형화로 여러 곳에 지점

  • [서비스마케팅] 웨스틴조선호텔의 프리미엄 중심 서비스 전략과 위기상황 타개를 위한 마케팅 전략
  • 조선비치호텔 2개관에 총 748개의 객실과 연회장 및 각종 부대시설을 보유하고 있다.1. 웨스틴조선호텔 연혁1914.10 조선호텔 개관1970.03 한국 관광공사와 American Airline 합작 투자로 현재의 건물로 재 개관1979.10 외국인 투자자 변경 (American Airline⇒ Westin Hotels & Resorts)1983.06 국내 투자자 변경 (관광공사 ⇒ 삼성 그룹)1991.11 신세계 독립으로 삼성그룹 주식 인수1994.04 부산 웨스틴조선호텔 인수1996.11 외식사업부 베이커리부문 데이앤데이 1호 분당점 개점2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