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연구의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방법
제2장 본론
1. 조선호텔의 역사
2. 조선호텔의 외식사업진출 배경 및 전략
3. 조선호텔외식사업
1) 소개
2) 개괄
4. 베이커리사업
1) 소개
2) 베이커리사업부의 성장과 실적
3) 차별화전략
제3장 연구결론 및 연구평가
1. 연구의 결론
2. 연구평가
◎ 참고자료 및 문헌
- 본문내용
-
제1장 연구의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조선호텔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호텔로, 1914년 서울의 중심부 소공동에 신축되었고, '최초의 아이스크림', '최초의 엘리베이터', '최초의 댄스파티'등 한국 서구 문화의 근원지로서 뿐만 아니라 숱한 '한국 최초'의 신화를 남기며 일제시대로부터 근대, 현대에 이르기 까지 한국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가 되어 왔다.
그러나 호텔 내부의 고객은 한정돼 있기 때문에, 호텔의 잠재고객들에게 호텔의 이미지를 알려 고객으로 만드는 것, 즉 강남에 몰려있는 내수고객의 확보와 급변하는 세계정세에 주고객이 외국인인 점등을 감안하여 다른 돌파구를 마련함과 동시에 호텔의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수단으로 외식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러나 무엇보다 호텔의 외식사업은 수익성이 우선돼야 한다. 수익이 발생해야 외식업이 살아남을 수 있고 그 부가적으로 이미지 제고 역시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조선호텔은 코스트가 낮고 인건비가 많이 들지 않아 이익이 많이 남는 사업인 베이커리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게 되었다. 또한 조선호텔은 최근3년간 전국 특1급 호텔 중 1위의 매출액을 자랑하고 있으며, 그 주요원인은 외식사업에서 얻어지는 이익이 이미 호텔사업을 넘어서는 것에서도 기인하고 있다. 이처럼 조선호텔은 호텔산업의 확장 발전된 케이스중 아주 성공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 참고문헌
-
웨스틴조선호텔 홈페이지 http://www.westinchosun.co.kr
매일경제신문(2002-05)
매경이코노미(2003-08)
파이낸셜뉴스(2003-09)
관광호텔의 베이커리 관리 시스템에 관한 연구 / 김현심 경기대 대학원 박사 / 1999
2003 식품유통연감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55256***
(2017.11.13 09:43:19)
- 갑사합니다 . 덕분에 유용하게 .. ㅋ
- blackhear***
(2009.11.20 21:19:34)
- 별로
- mir0***
(2005.11.20 17:16: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