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위분류제] 직위분류제의 개념과 구조, 수립절차, 효용성과 문제점, 우리나라(한국)의 직위분류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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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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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위분류제
Ⅰ. 개념
Ⅱ. 구조(용어)
Ⅲ. 수립절차
1. 준비작업
2. 직무조사(직무기술서의 작성)
3. 직무분석
4. 직무평가
5. 직급명세서의 작성
6. 정급
7. 사후평가(제도의 유지, 관리)
Ⅳ. 효용성과 문제점
1. 장점(순기능)
2. 단점(역기능)
Ⅴ. 우리나라의 직위분류제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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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위분류제
1. 개념
직위분류제(職位分類制)란 직무의 종류 ․ 책임의 정도와 곤란성의 정도에 따라서 공직을 분류하는 제도를 말한다. 즉, 공직을 직무의 종별 ․ 곤란도 ․ 책임도에 따라 수직 ․ 수평적으로 분류하는 방법이다. 사이몬(H. A. Simon)은 직위분류제의 근본적 관념은 직위가 분류되는 것이지 그 직위를 차지하고 있는 인간이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 직위분류제는 1923년 미국에서 직위분류법이 제정됨에 따라 발달하게 되었는데, 그 발달요인은 다음과 같다.
1) 농업사회를 배경으로 한 신분적 관료제의 전통이 없었다.
2) 엽관주의의 폐단을 극복할 필요가 없었다.
3) 실적주의의 발달은 직책이 요구하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강조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4) 과학적 관리법의 발달은 직무분석과 직무평가를 촉진시켜 정부의 인사행정에 영향을 미쳐서 이를 바탕으로 동일 직무에 대한 동일보수가 요구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이는 직위분류제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II. 구조(용어)
직위분류제는 공직을 직무의 종류 ․ 성질을 기준으로 하여 직렬 ․ 직군별로 종적 분류를 한다. 다음 직무의 곤란도 ․ 책임도를 기준으로 하여 등급별 ․ 직급별로 횡적 분류를 하는 것을 말한다. 그 구조를 이루는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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