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의의] 기획의 개념, 기능, 용도, 필요성, 특성(특징), 제약요인, 기획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기획의 의의
Ⅰ. 기획의 개념
Ⅱ. 기획이론의 영역
Ⅲ. 기획의 관련개념
1. 기획과 계획
2. 기획과 정책
3. 사업계획과 세부사업계획
4. 모형
5. 체제분석
6. 예측
Ⅳ. 기획의 기능 및 용도
1. 문제해결과정설
2. 관리기능설
3. 국가발전도구설
Ⅴ. 기획의 필요성 및 특성
1. 기획의 필요성
2. 기획의 특성
1) 미래지향성
2) 목표지향성
3) 의사결정과정
4) 계속적 준비과정
5) 합리적 과정
6) 국민의 동의, 지지획득수단
7) 정치적 성격
Ⅵ. 기획의 제약요인
1. 기획과정상의 한계
1) 기획목표설정의 갈등과 계량화의 곤란
2) 정확한 미래예측, 가정설정의 곤란
3) 신축성의 결여
4) 비용과 시간상의 제약
5) 기획에 대한 인식부족
6) 반복적 사용의 제한
7) 정보, 자료의 부족
8) 기획의 그레샴법칙
9) 자원의 제약과 환경의 불안정
2. 기획에 대한 행정상의 한계
1) 불합리한 인사관리
2) 번잡한 행정절차
3) 회계제도, 재정통제
4) 조직상의 문제
5) 조정의 결여
- 본문내용
-
기획의 의의
1. 기획의 개념
기획이라는 용어에 대해 학자들마다 그 정의를 각각 다르게 내리고 있다.
우선 여러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기획에 대한 개념을 간략하게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귤릭(Gulick)은 기획이란 사업을 위해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할 일과 이것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들을 개괄적으로 창출해 내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밀레트(Millet)는 기획이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최선의 가능한 지식을 공공분야에서 공신력을 띠고 있는 사업의 추진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계속적이며 선견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 워터스톤(Waterston)은 기획을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용 가능한 미래의 방법 ․ 절차를 의식적으로 개발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드로어(Dror)의 경우 기획이란 최적의 수단으로 행정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장래에 취할 행동을 위한 일련의 결정을 준비하는 의도적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여러 학자들의 기획 개념을 종합하여 볼 때, '기획이란 여러 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목표의 달성을 위한 여러 가지 대안을 모색하고, 그 중에서 최적의 대안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구체화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지속적이며 능동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획은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장래를 예측하고 사전에 모든 수단을 준비하는 동태적(動態的) 과정(dynamic process)으로서 행정의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기획과 관계가 있는 용어로는 plan, Planning, Program, Programming, project, Projection, scheme, schedule, intention, Plot, scenario, vision, design, layout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planning은 기획, 그 결과로 나타난 산물인 plan은 계획, 그리고 programming은 사업계획, 그 결과로 나타난 산물인 program은 사업계획서, 그리고 project는 세부사업계획서로 각각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