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유망성장산업] 우리나라의 유망성장산업(미래유망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한국의 유망성장산업

Ⅰ. 유망성장산업의 요건

1. 기본요건
가. 가격, 소득탄력성 및 전, 후방연관효과
나. 잠재적 시장의 규모
다. 기술력
2. 추가적 요건
가. 세계경제의 흐름에 부응하는 산업
나. 산업구조조정의 원활화에 기여하는 산업
다. 고부가가치화 및 고비용, 저효율구조해소에 기여한느 산업

Ⅱ. 3대 유망 성장산업
본문내용
한국의 유망성장산업

1) 유망성장산업의 요건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지속적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되는 산업은 최소한 가격 및 소득탄력성 전 ․ 후방 연관효과 등과 같은 경제적 요건뿐만 아니라 오는 21세기는 공급보다는 수요가, 생산자보다는 수요자가 주도하는 시대가 된다는 점에서 시장의 규모가 무엇보다도 성장유망산업의 주요 요건이 될 것이다. 한편, 과거 세계 주요 선진국의 산업발전의 역사를 보면 경제발전단계에 따라 혹은 국제 분업구조체계상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그리고 무엇보다도 해당산업의 발전을 조건 짓는 산업 환경의 변화에 따라 성장 산업군이 교체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21세기에 우리나라의 유망성장산업은 다음과 같은 미래 산업이 갖추어야할 기본조건과 우리 산업의 구조적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몇 가지 요건을 함께 고려하여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1) 기본요건

가. 가격 ․ 소득탄력성 및 전 ․ 후방연관효과

우리 경제의 지속적 성장을 주도해 갈 새로운 성장유망산업군은 무엇보다도 성장유망산업의 기본요건이라고 할 수 있는 가격 및 소득탄력성이 높고 해당산업 발전의 타 산업에의 파급효과를 의미하는 전 ․ 후방연관효과가 큰 산업이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론] 한국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의 활성화 방안 제시
  • 한국의료관광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1 의료관광의 정의관광산업은 21세기 들어 성장 잠재력이 높은 미래 유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각국은 고용창출, 외화획득을 위해 경쟁적으로 관광산업을 국가의 핵심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특히 중국을 비롯한 동북아 관광시장의 급성장으로 동북아 국가와 도시들은 관광시장에 대대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 우리나라도 관광레저도시, J프로젝트, 새만금 국제해양도시

  • [관광]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생산과 부가가치를 극대화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통해 고용을 증대하고 각 생산요소의 생산성을 향상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특수한 상황을 반영하여 산업간 연관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산업구조의 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장병권(1993),『한국관광 행정론』,일신사,p101.. 지방자치시대에는 중앙집권화된 개발정책이 해결하지 못한 많은 지역문제를 해당 지방이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여

  • [호텔관광 통계분석론] 한국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의 활성화 방안 제시
  • 한국의료관광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1 의료관광의 정의관광산업은 21세기 들어 성장 잠재력이 높은 미래 유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각국은 고용창출, 외화획득을 위해 경쟁적으로 관광산업을 국가의 핵심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특히 중국을 비롯한 동북아 관광시장의 급성장으로 동북아 국가와 도시들은 관광시장에 대대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 우리나라도 관광레저도시, J프로젝트, 새만금 국제해양도시

  • 서평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미래 상황까지 연결하여 조직의 상황을 분석하는 상황분석을 한다. 3)스포츠마케팅 활동을 통합할 전략을 수립하고 의사결정을 할 때 중요한 요소가 되는 정보를 연구조사를 통해 얻는다. 다른 산업도 마찬가지겠지만 모든 산업은 경쟁이다. 즉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마케팅이 필요한 것이다. 4)스포츠소비자 분석과 스포츠 산업의 경쟁자를 분석한다. 소비자,산업,제품을 분류할 때는 인류통계학적인 요소로 성, 나이, 수입 등과 같은 양적인 자료들을

  • 가정대용식(HMR)에 관하여 정의, 국내외 현황, 장단점 등을 알아보고, 식생활 관리자로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미래 유망산업으로 손꼽혀 왔다. 하지만 이들 산업은 기대만큼 성장하지 못했다. 우리나라 HMR 사업이 제자리걸음을 한 이유는 식문화가 다른 일본의 성공모델을 그대로 들여왔기 때문이다. 일본과 달리 한국은 식사 때 국이 있어야 하고 음식도 온기를 유지해야 하는데 이런 특성들을 업체에서 반영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외식업체가 아닌 백화점이나 할인마트 등 유통업체에서 HMR 사업을 주도하다보니 다양한 메뉴개발이 이뤄지지 않은 것도 성장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