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발표한 언택트 시대의 10대 미래유망기술이다 이중 1개의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영역에 공헌할 수 있는 IT 기술에 대하여 자유롭게 조사하여 2000자 이내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입니다.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농학, 생활과학 인터넷과정보사회1공통
<과제명>
다음은 2021년 2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발표한 언택트 시대의 10대 미래유망기술이다. 이중 1개의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영역에 공헌할 수 있는 IT 기술에 대하여 자유롭게 조사하여 2000자 이내로 서술하시오.
1.서론
오늘날 코로나로 모든 것이 멈춰선 우리사회속에서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는 요즘이다.이처럼 코로나19로 우리사회는 전반적으로 기존과는 확연히 달라진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과거의 표준이 더 이상 통하지 않고 새로운 가치가 변화를 주도하는, 이른바 뉴노멀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것이다, 특히, 생산 및 소비 등 여러 다양한 경제활동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재구성되면서 소비 트렌드 역시 급속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수 많은 기업에서는 달라진 소비 심리제 주목하며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한 빠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렇듯 최근 2021년 2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발표한 “언택트 시대의 10대 미래유망기술인 자율주행 자동차를 대해 본 과제를 작성하겠다.
2.본론
1.“언택트 시대의 10대 미래유망기술”이다. 이중 1개의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영역에 공헌할 수 있는 IT 기술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코로나19는 세계 경제에 큰 타격을 주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코로나19는 비대면 산업, 즉 언택트관련 산업을 크게 성장시켰으며 그 중 대표적으로 자동차 산업과 모빌리티 산업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코로나19 때문에 이동이 감소하고, 차량 공유가 줄고, 대중교통 이용이 줄어드는 마당에 자동차 공장을 계속 운영할 필요가 없기에 모든 공장이 멈추기도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영향과 함께 자율주행의 필요성, 관리 서비스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차량이 스스로 운전하기 때문에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자율주행 차량, 차량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내부를 깨끗하게 해주는 차량 관리 서비스가 앞으로 중요해 질것으로 생각된다. 이처럼 전염성이 강한 코로나19 때문에, 여러 나라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와 지역 폐쇄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이는 “사람의 이동”이 크게 줄었기 때문에 모빌리티 관련 산업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그러므로 코로나19사태는 공유 경제에 대한 고민과 함께 앞으로의 진화 방향에 대한 시사점도 제시하고 있으며, 비대면 효과를 주는 자율주행의 진화 측면과 차량 관리 서비스라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해 주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자율주행 이란.
자율주행은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다. 즉, 인간의 운전없이 자동으로 주행할 수 있는 차라는 소리다. 이러한 자율주행에는 크게 두가지 방식이 존재한다. 교통 수단 내에 운행하는 사람이 없고 외부에 있는 서버와 통신하여 서버의 명령에 따라 주행하는 무인운전방식과, 교통수단 내부에 탑재된 인공지능 컴퓨터가 스스로 판단하여 주행하는 방식으로 나눠서 볼 수 있다. 이렇듯 전자는 주로 철도차량에 많이 쓰는 반면에, 후자는 자동차에 많이 쓰이는 방식이다. 향후 자율주행이 본격적으로 시행 된다면 두가지가 혼할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자율주행 핵심기술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 분야 기술은 바로 주행환경 인식, 위치 인식 및 맵핑, 판단, 제어 hcl로 나눌수 있다, 특히, 레벨 3이상의 자율주행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이 모든 기술 구성요소를 포함하는 데이터 센서, 네트워크, 인공지능 기술의 고도화가 관건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가장 비중이 큰 시장은 주변 환경 데이터 인지하고 판단하는 센서이다. 자율주행차는 센서와 통신을 통해 데이터들을 생성, 수집하는 일종의 디바이스이기 때문이다. 이미 카메라, 레이더 분야의 세계적 토종 기업인 인텔 모빌아이, 인피니언 등이 과점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스타트없의 R&D가 기술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우리나라도 스트라드비전, 에스오에스랩 등 스타트업이 기술력을 차차 인정받는 추세이다. 앞으로 카메라, 레이더, 라이더등 3대 분야가 고르게 개발된다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또한 사람은 눈과 귀로 주위 환경을 파악하고, 머리 속으로 주행전략을 결정하여 팔과 다리를 조절해가면 운전한다. 반면에 자율주행차는 센서를 통해 상황을 인식하고, 상황에 대한 주행전략 등을 판단하여 기계장치들을 제어하며 움직인다. 따라서 자율주행차의 작동원리는 사람이 운전하는 것과 닮아있다.
따라서 자율주행차의 핵심기술은 전자파 기반의 레이더라고 생각한다. 레이더는 전자파 기반 센서이다. 이는 전자파를 발사해 반사돼 돌아오는 신호를 기반으로 주변 사물과의 거리, 속도, 방향 등의 정보를 추출하기 때문이다. 레이더는 물체의 형상을 확실하게 인식할 수는 없지만, 날씨나 시간과 관계없이 제 성능을 발휘하는 가장 신뢰도가 높은 센서로 볼 수 있다.
이처럼 레이더는 주파수에 따라 단거리부터 중거리, 장거리를 모두 감지할 수 있어 현재도 긴급자동제동장치, 스마트 크루즈 컨드롤 등 다양한 ADAS 기술에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장점 및 단점
장점
만약 자율주행 자동차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된다면, 더 이상 운전자는 필요 없게됨으로 운전 시 여가 시간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이는 혼자서 차를 운전하게 되더라도 핸들을 잡고 운전하는 것이 아닌, 그 시간에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운전석에 앉아서 신문을 보거나, 핸드폰으로 유튜브를 보거나 잠자는 등의 여가 시간이 늘어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자율주행 자동차는 앞으로 모든 도로 교통 상황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운전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유는 목적지 도착까지 다양한 교통 정보를 수신하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빠르고 안전한 길을 선택하여 나아갈 것으로 예상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공영일, 자동운전 자동차(self-driving car), 어떻게 볼 것인가, 초점 제25권7호 통권 552호, 2013.
-김기창, 정통망법상 본인확인제도의 한계와 문제점, 안암법학회, 안암법학, 2011.
-명현, 2020, 로봇신문사, 자율주행 레벨 4를 바라보며
-이상우, 2021, 아이티동아, 자율주행 레벨4? 각 단계를 구분하는 기준은?
-오원석, 2015, 자율주행 자동차 스스로 움직이는 미래의 자동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