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우리나라)의 산업정책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한국의 산업정책 방향
Ⅰ. 정책대응 기본 방향
Ⅱ. 부문별 정책 대안
1. 이분법적인 산업관으로부터 탈피
2. 산업구조조정 촉진을 위한 제도적 장치의 시급한 보완
3. 성장을 위한 기초 토양 정비
4. 제품 및 서비스차별화전략의 효율적 구사
5. 부분적, 적극적 산업정책 수행
6. 경쟁촉진을 위한 규제완화
- 본문내용
-
한국의 산업정책 방향
1) 정책대응 기본 방향
미래사회는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토대로 건설되어야 한다. 그리고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은 우리나라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면서도 모든 경제주체의 삶의 질을 증대시키는 방향 속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하고 모든 경제 주체의 삶의 질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산업구조가 고부가가치 지향적, 자립적, 네트워크화되어야 하며 고용창출적, 환경친화적, 소비자중시 구조로 전환되지 않으면 안 된다.
신성장유망산업 발전전략의 기본 구조
세계화, 정보화라는 커다란 흐름에서 우리나라 산업이 이러한 구조적 특징을 가지기 위해서는 그 발전의 측을 기존의 성장주도산업에서 아직은 시장규모가 매우 작지만 성장가능성이 높고 부가가치가 높은 신성장유망산업으로 전환시켜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구조적 전환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신성장유망산업들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종래의 정책이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각도에서 정책적 대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정부가 직접 시장기구에 개입하여 자원의 산업간 배분에 영향을 주어 산업구조를 변화시켜 왔던 종래의 산업정책은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식품의 두유제조공정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