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본질] 기획의 본질적인 요소, 기획의 개념상 논쟁점, 기획관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기획의 본질
Ⅰ. 본질적인 요소
1. 정의상의 구성요소
2. 구별되어야 할 요소
3. 기획의 기본철학
Ⅱ. 개념상의 논쟁점
1. 목표설정의 포함 여부
2. 정책결정의 포함 여부
3. 최적안의 도출가능 여부
Ⅲ. 기획관의 변천
1. 수단적 기획관의 풍미
2. 규범적 기획관의 대두
- 본문내용
-
기획의 본질
I. 본질적인 요소
1. 정의상의 구성요소
앞에서 기획에 관한 여러 정의들을 살펴보았거니와 그것을 종합해 보면 몇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Waterston은 그러한 공통적인 속성(attribute)으로서 (i) 장래를 내다보고(looking ahead), (ii) 선택을 하며(making choices), (iii)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을 강구(arranging actions)하면서, 결과에 어떤 한계를 설정(setting limits)하는 활동이라는 점 등을 지적하였다."'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최적의 수단을 모색하되 그것이 불가능하면 예상되는 결과가 일정한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통제를 가한다는 의미이다. 기획의 이러한 속성은 어느 수준의 기획을 염두에 둔 정의이든지간에 공통적으로 포함되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Dror의 기획에 관한 정의를 토대로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본질적인 요소들을 추출해 보면 일곱 개로 집약되며 각각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1) 기획은 하나의 과정(Process), 즉 계속적인 활동이다.
한편 계획(Plan)은 장래의 행동을 위한 설계(design) 그 자체이며 따라서 과정으로서의 기획(Planning)과 구별되어야 한다. 기획의 과정은 하나의 계획을 작성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집행결과를 평가하여 차기계획에 반영하는 계속적이고 순환적인 활동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