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평가제도(심사분석제도, 심사평가제도의 의의와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심사평가제도
Ⅰ. 심사분석제도
Ⅱ. 심사평가제도의 의의
Ⅲ. 대상
Ⅳ. 종류와 운영
Ⅴ. 담당조직과 인력
Ⅵ. 평가의 기준
Ⅶ. 효용과 발전방향
- 본문내용
-
심사평가제도
I. 심사분석제도
1962년 육군의 기본운영계획제도를 행정부에 도입하면서 심사분석제도도 아울러 실시하였다. 심사분석제도의 목적은 정부가 시행하는 사업이나 시책에 대해서 그 집행상황을 관리하여 시행결과 또는 집행성과를 분석 ․ 평가하여 예산의 운용 및 시책의 수립에 활용함으로써 예산의 절감 등 자원배분과 국가시책 추진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있다. 두 제도의 운영업무는 국무총리 기획조정실에서 관장하여 왔으며, 자문기관으로 평가교수단을 구성 ․ 운영하였다. 각 부처의 기본운영계획상에 명시된 모든 사업 및 행정시책에 대하여 자체심사분석한 결과를 기획조정실에서 종합평가한 연후에 분기별로 연 4 회에 걸쳐 심사분석보고회를 개최하였다. 동 보고회에는 대통령이하 전 각료와 평가교수단대표들이 참석하였다. 그 후 정부기관개편으로 심사분석업무는 1981년 11월 경제기획원에 이관되어 신설된 심사분석국에서 관장해 왔다.
II. 심사평가제도의 의의
과거 경제기획원에 의해 주도되었던 심사분석제도는 사업의 진도파악이
나 단기적 실적분석에 치중하였고 분석대상의 선정 및 평가기준 면에서 문제
가 있었으며 일부 부처에 대한 특정과제 중심의 평가에 의존했다는 등 많은
비판을 받았다. 이러한 문제의 개선을 통해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고자 국무
총리 행정조정실은 1994년 12월 이후부터 기존의 경제기획원 심사분석제도
와 총리실 정책평가제도를 통합하여 심사평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