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새로운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I. 투자수용국의 태도변화
1980년대 접어들어 저개발국(LDCs)의 대선진국(DCs)전략이 1970년대의 이념적 갈등과 대결의 자세로부터 실리와 협력이라는 실용주의 방법으로 전환되면서 다국적기업(MNCs)에 의한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이들의 평가가 변하기 시작했다. 특히 제3세계에 대한 선진국들의 무상원조의 감축과 국제통화기금(IMF) 및 세계은행(World Bank)에 의한 공공차관도 축소됨으로써 저개발국들은 경제발전과 외채상환에 필요한 자본의 조달을 다국적기업의 직접투자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좀더 구체적으로 개발도상국들의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s)에 대한 인식변화의 주요 원인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침체되어 있는 경제성장과 발전을 촉진하고 외채위기의 해결을 위해 다국적기업의 투자에 따른 자본유입이 필요했다.
둘째, 민간은행의 대출에 따르는 고금리의 이자지불보다는 다국적기업의 기업활동에 따른 과실송금의 허용이 훨씬 남다는 합리적 결론에 도달했다.
셋째, 수출주도형 경제성장정책을 추구한 아시아의 신흥공업국(NICs)의 괄목할 경제발전의 교훈이 여타 저개발국들의 발전동기를 자극했다.
넷째, 수출산업분야와 첨단기술(high tech)분야의 성장은 다국적기업의 활동
과 직결되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식품의 두유제조공정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