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 조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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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병원조직의 특성
- 병원경영상의 측면
- 사람을 대상으로 작업을 한다는 측면
2> 병원 조직 관리의 특성
= 병원조직과 조직 발전 =
- 조직발전의 정의와 특성, 목표
병원에서 주된 조정 메카니즘
본문내용
1> 병원조직의 특성
-이윤과 공익성의 조화측면
● 1) 병원이 추구해야 되는 목적에는 공익성과 영리성간의 상충성이 내포되어있어 명확한 조직목적 설정이 곤란하고 진료의 특성 때문에 계량적인 목표설정이 어렵다.
2) 조직 내의 개인, 하부조직 단위의 구성원은 환자진료와 교육, 호텔적서비스, 어려운 진료과정 등에 각기 다른 양태로 참여하거나 책임을 지고 있다.
3) 병원에는 고도로 숙련된 기술 인력으로부터 교육을 받지 못하거나, 단순노무를 하는 인력에 이르기까지 수준이 다른 구성원들의 협동해서 일하는 곳으로 인력의 수준이 다양하다.
4) 병원조직의 업무상 특성에 따라 대부분의 구성원은 두 군데 이상의 계층에서 동시에 업무에 관한 지휘를 받는다. 즉, 관리자로부터 관리적 통제를 받는 동시에 의료에 관한 책임을 지고 있다.
5) 병원조직 구성원은 인간의 생명을 다룬다는 점에서 특히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병원경영상의 측면
● 1) 병원은 비영리 조직으로 이익은 병원의 유지, 발전을 위하여 필요 최소한이어야 하며 일부병원(국.공립, 자선병원)의 경우에는 결손을 감수하고 운영한다.
2) 다른 어떤 조직보다도 여러 직종의 인력이 함께 일하기 때문에 직종간의 알력이 심하고 따라서 인사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3) 병원에 따라서는 의료 외에도 학생교육 및 의학연구 등에 높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의대부설병원이나 중대형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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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10 14:4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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