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 조직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보건행정] 병원조직관리
- 전략적간호관리4C형)건강관리조직병원특성설명하고간호사가조직만족하고몰입할측면논의0k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전략적 간호관리 C형] 건강관리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측면(리더십, 문화, 조직, 의사결정, 자율성, 교육 등등)들을 다각도로 논의하시오.
- [전략적간호관리A]건강관리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설명 간호사조직에 만족 몰입 위해 변화되야할 측면(리더십 문화 조직 의사결정 자율성 교육)
- [방송대] 건강관리조직 병원의 특성 간호사가 조직에 만족 하기 위한 측면go
- 목차
-
1> 병원조직의 특성
- 병원경영상의 측면
- 사람을 대상으로 작업을 한다는 측면
2> 병원 조직 관리의 특성
= 병원조직과 조직 발전 =
- 조직발전의 정의와 특성, 목표
병원에서 주된 조정 메카니즘
- 본문내용
-
1> 병원조직의 특성
-이윤과 공익성의 조화측면
● 1) 병원이 추구해야 되는 목적에는 공익성과 영리성간의 상충성이 내포되어있어 명확한 조직목적 설정이 곤란하고 진료의 특성 때문에 계량적인 목표설정이 어렵다.
2) 조직 내의 개인, 하부조직 단위의 구성원은 환자진료와 교육, 호텔적서비스, 어려운 진료과정 등에 각기 다른 양태로 참여하거나 책임을 지고 있다.
3) 병원에는 고도로 숙련된 기술 인력으로부터 교육을 받지 못하거나, 단순노무를 하는 인력에 이르기까지 수준이 다른 구성원들의 협동해서 일하는 곳으로 인력의 수준이 다양하다.
4) 병원조직의 업무상 특성에 따라 대부분의 구성원은 두 군데 이상의 계층에서 동시에 업무에 관한 지휘를 받는다. 즉, 관리자로부터 관리적 통제를 받는 동시에 의료에 관한 책임을 지고 있다.
5) 병원조직 구성원은 인간의 생명을 다룬다는 점에서 특히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병원경영상의 측면
● 1) 병원은 비영리 조직으로 이익은 병원의 유지, 발전을 위하여 필요 최소한이어야 하며 일부병원(국.공립, 자선병원)의 경우에는 결손을 감수하고 운영한다.
2) 다른 어떤 조직보다도 여러 직종의 인력이 함께 일하기 때문에 직종간의 알력이 심하고 따라서 인사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3) 병원에 따라서는 의료 외에도 학생교육 및 의학연구 등에 높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의대부설병원이나 중대형병원)
자료평가
- 약간 도움 되었습니다.
- gold***
(2015.06.10 14:46:26)
회원 추천자료
- [조직관리] 세브란스병원의 혼합형병원조직과 델컴퓨터를 통해 본 수평적조직에 관한 연구
- [전략적간호관리 공통] (1) 건강관리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면서,
- [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보건의료조직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
- [전략적간호관리]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에 대해 논하고, 특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
- 간호관리4공통)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특성설명한후 학생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현장에서 직장가정 또는학교느끼는 스트레스줄이는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