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세브란스병원의 혼합형병원조직과 델컴퓨터를 통해 본 수평적조직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2 / 2019.12.24
- 4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2
1. 주제 선정 이유 2
2. 조사 방법 및 범위 3
Ⅱ. 본 론 4
1. 국내 사례 – 신촌 연대 세브란스 병원 4
1.1 병원의 일반적인 조직 4
1.2 신촌 연세 세브란스 병원의 조직구조 9
1.3 수평적 조직 13
1.4 수직적 조직 15
1.5 병원에서의 새로운 변혁 17
2. Dell 컴퓨터의 조직 구조 19
2.1 Dell의 개요 19
2.2 Dell의 환경 분석 21
2.3 Dell의 조직 구조 26
2. 4 Dell의 성공전략 27
3. 사례개발 35
3.1 국내 - 세브란스 병원 35
3.2 해외 사례 – Dell 컴퓨터 37
Ⅲ. 결 론 40
참 고 문 헌 41
- 본문내용
-
병원이라 함은 보통 조직과 기업과는 다른 조직의 양상을 보인다. 특별히 전문가적 구성원이 많이 있는 만큼 그 조직의 내부에 특수한 성질을 보이고 있다. Henry Mintzberg는 조직의 기본부문은 전략 부문과 중간 라인 부문, 핵심 운용 부문, 지원스텝 부문, 기술 전문가 부문 이렇게 다섯 가지 부문으로 나누었다. 그 중에서 조직의 운영원리 측면에서 병원은 전문적 관료제 구조를 띠고 있다. 병원의 핵심이 되는 의사 집단의 운영 부문이 비대하게 커져있는 상태인데 우리 조에서는 그것을 그 거대한 운영 부문 속의 각 과별 전문가 집단을 수평적 조직으로 그 전문가 집단을 어우르는 일련의 조직 전체는 수직적 조직을 이룬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종합 병원은 수직과 수평이 혼재 된 혼합형 조직으로 보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병원이 일련의 과정속에서 환자는 접수처로부터 시작되어 진료, 치료, 약까지 일련의 수평적 조직을 경험하게 되고 또한 이비인후과나 안과, 피부과 등 각 과 별로 의사들은 수평적인 조직을 이루고 있다. 각 과들은 독립되어 있으며 그 위계관계가 불명확하고 때에 따라 서로 들은 팀을 이루어 협력하기도 한다.
그러나 한 과에서 라인별로 살펴볼때 의대생은 본과를 졸업하고 인턴부터 시작하여 같은 직급이라도 년수가 지나면서 계급이 생기게 되고 그 규율도 엄격하다고 한다. 또한 레즈던트에서 전문의에 이르기까지 또한 교수로도 겸임하고 학과장 나아가 병동 임원 병원장이 되기까지 일련의 조직은 수직성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의료진외에도 관리부분에서도 위계는 발생할 것이라 생각된다.
- 참고문헌
-
1. 한국형 팀제를 넘어서, 임창희ž가재산, 삼성 경제 연구소,1998
2. 병원조직 인사론, 정동양, 현문사, 1999
3. 기업조직 분석을 위한 이론적 배경, 윤정렬, 기업조직과 생산성연구소, 1996
4. 프랜시스 매키너리-Francis McInerney.션 화이트-Sean White 지음/ 신경립 옮김/허두영 감수,Future Wealth 부의 이동, 2001, 기획출판거름
5. 매경이코노미 글로벌비즈니스팀 지음,세계 유명 기업들의 경영혁신 사례45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2003, 매일경제신문사
6. LG경제연구원, 밀레니엄리포트 LG경제연구원이 본 한국경제의 미래전략, 2000, 새로운제안
7. 피터 드러커 외 지음/ 이재규.서재현 옮김, 미래의 조직, 1998, 한국경제신문사
8. 이학종, 혁신과 조직개발-현대기업의 전략적 변신관리, 2003, 법문사
9. 한국경제신문
10. 매일경제신문
11. 머니투데이
12. 세브란스 홈페이지 (http://www.severance.or.kr)
13. 삼성sds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amsungsds.pe.kr)
14. 세브란스 사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