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윤리론] 제5장 의무와 약속지키기의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경제활동에 있어서 도덕적 전제
1.도덕적 전제, 왜 필요한가?
2.칸트의 의무와 도덕적 명령
제 2절 칸트의 도덕적 원칙(이는 칸트의 정언명법에 의한 것이다)
1.일관성의 원칙
2.인간 존중의 원칙
3.평등의 원칙
제 3절 약속지키기의 도덕성
<기업경영이나 조직 운영에 있어서의 정의>
<칸트입장에서의 사기와 절도>
<윤리경영의 국외사례>
G E
존슨&존슨
3M
Nestl'e의 윤리경영
- 본문내용
-
제 1절 경제활동에 있어서 도덕적 전제
1.도덕적 전제, 왜 필요한가?
사람들은 경제윤리라는 말을 들을 때, "도덕과 윤리가 밥 먹여주나?", "정부에서 하라는 대로 하면 손해보고, 정부에서 하지 말라는 것을 하면 수지 맞어...", "기업 윤리라는 것을 지키면서 사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라는 등등의 냉소적인 반응을 보인다. 어떻게 보면 경제라는 말과 윤리라는 말은 관련이 없어 보이기도 하다. 우리 나라 기업들의 불법 거래, 정경유착, 노동자들의 불법 착취, 오염 물질 유출 등등... 경제의 대표적 상징이라 할 수 있는 기업들도 저러한데 과연 '경제 윤리라는 것이 존재할까?' 의아해 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그러한 부정적인 생각과는 달리, 기업은 물론, 자신들과 경제적 거래관계를 갖는 대부분의 사람들도 적어도 어떤 보편적인 도덕률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실로, 대부분의 소비자나 기업은 각각 나름대로의 규범들이나 규칙들에 근거하여 경제활동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그렇지 않는 소비자, 기업, 그리고 정부는 장기적으로 존속하기가 대단히 어렵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