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표시광고 및 좋은 광고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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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주제선정이유
 
Ⅱ 본론
 
(1)허위·과장광고 - 아이비젼 2.0
 
(2) 기만광고 - 머시론
 
(3) 좋은 광고 – Galaxy S4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주제선정이유

2012년 공정거래위원회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2년 표시광고법을 위반한 사건 접수건 488건

최근 5년간 451건부터 558건에 이르기까지
평균 500여건 수준으로 표시광고법을 위반한 사례 꾸준히 증가

1999년부터 2012년까지의 표시광고 위반유형


Ⅱ 본론 (1)허위·과장광고 - 아이비젼 2.0


[ 아이비젼2.0 ]
아이비젼사가 2012년 11월부터 시판하기 시작한 기능성 안경
아이비젼사는 당사의 안경이 시력교정과 안구운동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시력을 회복시킨다고 주장하는 전면광고를 6개월 이상 중앙일보에 꾸준히 개제



하지만,

아이비젼2.0은
실제 제품의 성능과 다른 허위사실을
광고 문구에 사용하고, 실제 효능을
과장하여 사용

아이비젼2.0은
시력개선효과가 있는 안경을 시력회복효과가 있는
것처럼 표현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효과에 대해
오인하게 할 가능성을 내포

아이비젼 2.0의 시력개선은 ‘핀홀효과’
핀홀효과란? 그대로 핀으로 뚫은 듯한 작은 구멍에 의해서 나타나게 되는 상에 의한 효과

핀홀안경인 ‘아이비젼 2.0’은
착용 시에는 일시적으로 시력이 개선되지만,
근본적인 시력회복(시력이 원래대로 돌아오는 것)과는 관계 X
= 눈을 찡그리면 사물이나 글씨가 좀 더 잘 보이지만 시력회복에는 전혀 효과가 없는 것과 같은 원리
참고문헌
-논문-
김경란∙이동훈∙서민수∙양수진, 「광고에서 소통을 배우다」, 삼성경제연구소, p. 2, 2012
김상중, 「부당 표시 광고에 대한 민사법적 규율」, 한국경영법률학회, 2011
 
-보도자료-
김민정, 「눈 운동에 대한 오해와 진실」, 제주일보, 2011.4.17
서송희, 「'갤S4' 마음을 울리는 '감성 광고' 눈길」, News1, 2013.4.29
 
-웹 사이트-
아이비젼2.0 홈페이지 (http://www.nunsarang.net)
http://blog.daum.net/pointone/8000076, 2012.9.26
http://blog.naver.com/hamjangs?Redirect=Log&logNo=40114489971, 2010.9.16
http://blog.naver.com/staroot99?Redirect=Log&logNo=80177930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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