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의 글로벌 소싱 전략 & 새로운 전략의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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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나이키 기업의 선정 이유 & 기업소개

2.본론
나이키의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
-도입 배경
-생산방식
-생산 물류 네트워크
-아웃소싱 전략의 장·단점
-나이키 아웃소싱의 위기사례

경쟁사분석
-아디다스의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

새로운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3.결론
나이키 사례가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나이키 기업선정의 이유와 기업 소개

나이키는 운동화, 옷, 운동기구 등 스포츠 용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지금 전 세계 110개국에서 한 해 동안 108억 달러의 매출을 올린
세계 최대의 스포츠 용품업체이다

나이키의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

예전 운동화 시장이 ‘아디다스’나 ‘퓨마’같은 독일 브랜드에 의해 지배되던 상황
반면, 저가이면서 고품질의 일제 카메라가 고가의 독일카메라를 대체

위 일제의 전략이 운동화 시장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미국에서 운동화 공장을 운영하기 시작

미국에서 생산해서는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고 판단.
하청 업체로부터 납품을 받아 판매하기 시작

나이키의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
생산 물류 네트워크

주문자 부착 생산방식(OEM)
주문한 하청 업체가 현지 생산을 통해 미국 내 물량을 확보함은 물론 현지 시장에서의 판매까지 고려한 가지 완결적인 구조를 구축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세계화 전략을 수행

BUT, 네트워크 구조의 문제점

브랜드 관리상의 문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위치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이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나이키는 본사의 브랜드 전담조직에서 전 세계적으로 브랜드 사용에 대한 동일한 지침을 통해 브랜드를 관리

규율을 강제하고 하청업체를 통제하는 문제

나이키는 자체적인 규율을 따르지 않은 문제의 하도급 업체들에 대해 제품생산을 맡기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또 캄보디아의 한 하도급업체에서 나이키 제품을 만드는데 어린이를 고용했다는 보도를 접한 후 이 업체와 계약을 중단했다.
독립기관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각 지역의 인력자원을 통해 고용주와 노동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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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싱을 수행하고 있었는데 1996년에는 그 비중이 86%로 크게 증가하였다.* 아웃소싱의 목적 핵심역량 강화, 리스크 분산, 조직 슬림화,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코스트 절감, 경기변동, 혁신 가속화, 전문성 확보, 정보 네트워크 확대 ※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신발 생산의 글로벌 아웃소싱 : 68년 창립된 나이키(Nike)는 전 세계 110개국에서 한 해에만 65억 달러의 매출을 올린 세계 최대의 스포츠 화 회사이지만 정작 본사가 있는 미국에는 자사 소유의 신

  • 기업분석 - 이마트 성공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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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포츠경영] 아디다스 그룹의 소개 및 전략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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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르카프 마케팅전략
  • 나이키사의 이같은 조치는 70% 수입감소, 14% 이상 하락한 판매가 주요요인. 고급 브랜드보다는 갈색 허쉬파피나 민자 흰색 단화가 유행, 광고 전략의 대폭적인 수정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빅스포츠 스타들을 중심으로 펼쳐왔던 그간의 광고 전략을 버리고 무명의 선수, 비인기 종목 선수를 자사 모델을 새로운 슬로건인 I Can과 연계시켜 Just Do It이 내포한 상업성을 희석시키고 있다. 미국 민간 비영리 인권기구 글로벌 익스체인지는, 미국 신발업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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