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센티브 경영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인센티브 경영 연구
1.1 인센티브경영이란?
1.2 인센티브 경영의 배경 및 유형
1.3 인센티브 경영의 효과
2. 사례 비교
2.1 대교
2.2 대한항공
2.3 코오롱 인더스트리
2.4 CJ제일제당
2.5 SK이노베이션
3. 결론
3.1 인센티브 경영의 한계
3.2 바람직한 인센티브 경영이란?
- 본문내용
-
Incentive
정의 - (어떤 행동을 장려하기 위한) 장려책
경영 - 미리 정해진 절차에 따라 종업원 개인 또는
집단의 소득이 생산량 또는 작업성과와 직접
적인관계를 갖도록 설계된 임금형태
Incentive 경영
경영성과가 목표치를 상회할 경우,
사전에 정한 기준에 따라 근로자에게 집단적으로
보상하는 제도
목표달성독려 (생산성 향상)
인건비 부담 경감, 핵심인재 유지
동기부여 메커니즘의 구축
연공적 급여제도에서 탈피
성과에 상응하는 보상 방안을 도입하여
구성원이 이룩한 성과에 따라 인센티브 등을 지급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높은 기업생산성 달성을 촉진, 유도하고
능력주의 인사관리의 기초를 마련함
[순수성과급= 실적급]
- 목표달성 여부, 평가에 따른 지급 여부
- 매월 변동 -> 영업수당 및 매출에 따라
- 가장 오래되고 또 지금도 널리 사용되는
개인 인센티브 제도
[집단 인센티브의 의미]
- 급여가 부서나 조직의 성과와 연동되는 성과급
- 단점 : 무임 승차자의 문제
- 장점 : 팀워크나 협조, 화합 증진
- 개인 인센티브가 강화되는 상황에서는 그 결점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집단 인센티브의 도입을 통해
화합의 문제를 해결
[ 장기적 집단 인센티브 ]
① 신우리사주제도 = 우리사주신탁제도
- 개별종업원 계좌에 주식을 예치해두었다가 종업원의 은퇴나 이직 시 분배
- 회사와 종업원이 같이 주식을 삼
② 스톡옵션 제도
- 의미 : 회사가 임직원에게 일정량의 자사 주식을 일정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권
리를 주는 일종의 포상금 내지는 성과급
- 장점 : 회사와 종업원들이 목표를 공유함으로써 노사간 갈등 여지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며 우수 인력을 끌어들이기에 좋음
- 단점 : 주가가 경영실적에 반영이 못되는 경우도 존재, 스톡옵션 시행에 따른
비용문제, 행사시점에서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 무용지물
③ 조건부 주식 부여
- 조건이 달린 주식을 임직원에게 직접 지급하는 제도
- 발생시점에서 비용처리
- 참고문헌
-
[참고자료]
- 인적자원관리 사례연구(Ⅲ), 명지대학교, 저자 전선봉
- 기업 인사노무해설 총람3 임금,퇴직금 및 각종 법정 수당의 결정과 지급
,중앙북채널, 저자 박진호(공인노무사)
- 인사관리특강, 법문사, 인사조직연구회 편
- 성과관리의 기술, 이담북, 저자 이현
- 비슷하지만 다른 개념 성과급vs상여금 이슈 레포트 2013.05.29, 주식회사 중앙경제
- [신현만의 CEO 코칭] ‘시장가격+10%’ 적정… 인센티브 효과 제한적, 2013.11.04
,한국경제 매거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