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 Bull의 국내시장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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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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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제품 및 주제 선정이유
2. 마케팅 전략 핵심 포인트
Ⅱ.본론
1. 레드불 현황 분석
1)국제 및 국내 시장 점유율 비교
2)경쟁자 분석
3)소비자 분석
4)시장 성장 배경
5)에너지 드링크 시장성장의 둔화
2. 마케팅 현황 (STP, 4P, SWOT)
1)STP 분석
2)Marketing Mix(4P)
3)SWOT 분석
3. 마케팅 설정
1)STP 설정
2)Marketing Mix 설정
Ⅲ.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서론
1. 주제 소개 및 제품 선정 이유
➀주제
선정된 주제는 ‘에너지드링크 세계 3대 브랜드의 국내시장전략’으로, 에너지드링크의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지만 국내시장에서는 국내기업에게 밀리고 있는 레드불, 몬스터에너지, 락스타가 국내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우리는 이 세 브랜드 중 국제시장에서 1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레드불’이 국내시장에서 핫식스와의 경쟁에서 밀리고, 2위 자리마저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➁제품(레드불) 선정 이유
에너지 드링크 세계 3대 브랜드 모두 청년층을 타겟으로 하며 익스트림 스포츠를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는 점 등에서 많은 공통점이 있다. 레드불은 세 브랜드 중 가장 점유율이 높으며, 국제시장과 국내시장 모두에서 셋 중 에너지 드링크의 판매를 시작한 첫 번째 회사이다. 공통점이 있다는 점에서 레드불의 국내시장전략 분석이 나머지 두 브랜드의 국내시장전략에도 반영될 여지가 크다. 또한 국제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던 기업이 왜 한국 시장에 들어왔을 때 국내기업들에게 크게 밀리고 있지 그 원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2. 마케팅 전략 핵심 포인트
레드불은 에너지 드링크라는 블루오션을 개척하였고, 레드불의 바이럴 마케팅의 손꼽히는 성공사례로 자주 언급되고 있으며 고가전략으로 성공한 브랜드라 할 수 있다. 타겟층인 청년층들을 대상으로 한 수많은 익스트림 스포츠 후원을 통한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청년층의 주 관심사에 후원을 아끼지 않아왔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국제시장의 1위가 되었으나 한국 시장에서는 외면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한 큰 이유를 상황조건이 다른 한국시장에 국제시장에서의 마케팅 방법을 그대로 도입하여 잘못된 Positioning과 그에 따른 잘못된 마케팅 전략, 특히 Promotion 전략 부족 때문이라고 보고, 한국 시장의 상황조건에 맞는 대안을 제시하고자한다. 새로운 대안의 핵심 포인트는 20-30대의 여성 소비자들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과 충분한 인지도의 확보와 에너지 드링크와 레드불을 다른 어느 제품보다 가깝게, 빠르게 연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적극적인 PR과 판촉활동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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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렌드모니터 “에너지 드링크 음료 관련 U&A 조사” 리서치보고서 2012년 8월호 사회과학
- 휴넷 경영지식생산본부 “레드불의 성공에서 배우는 마케팅 1” (2008)
- 레드불, 무설탕 저칼로리 에너지드링크 '슈가프리' 출시, 스포츠서울, 2013.07.25
http://news.sportsseoul.com/read/economy/1214646.htm?device=pc
- 에너지음료 시장 3배 폭풍성장, 경향신문, 2013.01.24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01240825441&code=920100
- 에너지음료, 휴가철 이후 본격적인 시장 공략, 에이빙, 2012.08.03
http://kr.aving.net/news/view.php?articleId=275956
- 웅진, 에너지음료 시장 진출, 한국경제, 2012.08.26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82655611
- “콜라, 게 섰거라!”… 에너지음료 매출 927% 증가, 국민일보 쿠키뉴스, 2012.08.20
http://test.m.kukinews.com/view.asp?gCode=news&sCode=all&arcid=0006362484&code=11151600
- 美 에너지드링크 시장 최신 트렌드, 푸드투데이, 2012.08.28
http://www.foodtoday.or.kr/news/article.html?no=95369
- 식음료 시장에서 성공한 레드불의 마케팅 전략 분석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jm9489&logNo=120171745493
- 레드불 4P 전략
http://theseareallforyou.blogspot.kr/2013/04/red-bull-4p.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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