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음료”개척자 Red bull 세계시장 정복 마케팅과 국내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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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의 치약회사인 Blendax사 의 마케팅 디렉터 디트리히 마테쉬츠가 태국으로 출장중에 시차적응에 어려움을 겪다가 택시기사가 전해준 태국의 ‘크라팅 다엥’이라는 음료를 마신 후 피로가 가시는 경험
이름하여 ‘크라팅 다엥’ ?! 태국어로 ‘붉은 소’
- 목차
-
Red Bull 태국에서 기원
Red Bull 설립
Red Bull의 에너지 향상 성분
맛/포장
Positioning/가격
실적
에너지 음료 시장 규모 성장 추이
SWOT 분석
마케팅 초기 (오스트리아 시작)
Red Bull 성장
시장진입전략 [Seeding program & 프리미엄 전략]
타겟 마케팅
광고
문화 마케팅
스폰서
팀주관(운영)
스포츠 마케팅
이벤트 마케팅
바이럴마케팅
SNS 마케팅
영국에서 마케팅 고전
영국에서 마케팅 전략변화후 재 공략 대성공
미국에서의 Red Bull
미국 성장의 방해 요인
판매금지 건강을 해치는 Red Bull
제품혁신
Red Bull 소비의 확장
Red Bull 한국 마케팅
Red Bull 한국에서의 성적
부진원인
문화의 차이
높은가격
강력한 경쟁브랜드 핫식스
수입원 동서식품과 재벌기업 롯데칠성의 대응력차이
- 본문내용
-
맛
‘약품’의 맛
- 기능성 음료로서의 제품의 가치를 알리기 위함
맛보다는 기능적인 측면에 집중
포장
- 가느다란 은색과 파란색의 250ml 캔
- 로고 밑의 “Energy Drink”는 제품의 혜택(장점)을 간결하게 나타냄
- 오로지 ‘한 단위(=한 캔)’으로만 구입할 수 있음
- 캔을 등록할 수 없는 국가에선 ‘갈색 유리병’에 출시
→ ‘캔’형태일 때보다 소비자들의 관심도 낮음
Positioning
Brand positioning : “Revitalize body and mind.”
→ 제품의 장점을 쉽게 전달
댄서와 클럽 관계자, 노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먼저 구입 시작
→ 늦음 밤 파티에서 상쾌함을 유지하기 위함
술에 타 마시는 ‘희석음료(Mixer)’로 주로 사용됨
+ 장시간 운전 중 깨어있기 위해, 공부하는 동안 집중하기 위해 등…
가격
‘프리미엄 가격 전략’추구
- 일반 탄산음료와 같은 가격이라면 에너지 향상 특성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
- 모든 시장에서 ‘최상급’포지셔닝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비싼 경쟁음료보다 적어도 10%이상의 가격을 책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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