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G2` 핸드폰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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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ⅰ) 환경 분석
ⅱ) 경쟁 및 소비자 분석
ⅲ) 현재 마케팅 믹스 분석 (4P)
ⅳ) SWOT 분석
ⅴ) 마케팅 리서치
ⅵ) 문제 인식

Ⅲ. 결론

ⅰ) 마케팅 전략
ⅱ) 4Ps strategy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초록
본 연구에서는 수요와 공급이 끊이지 않는 거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누구나 사용하는 생활필수품으로 고객을 유혹할 수 있는 차별적 기능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LG전자에서는 그러한 결과 기능성 프리미엄 스마트폰 G2를 새롭고 차별적이며 기존의 제품과 차별성을 자랑한다. 그러나 확실한 표적시장의 부재 속에 이루어진 흐지부지한 포지셔닝으로 인하여 프로모션으로 내세웠던 마케팅이 완벽한 실패로 돌아감에 따라 제품의 특성은 현재 1인자인 삼성전자의 제품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 2인자의 자리에 머물고 있다. 이에 따라 개선책으로 인하여 판매량과 더불어 인식의 개선을 꾀하고자 한다.
현재 삼성전자는 압도적인 차이로 국내 점유율 1위에 등극하였고 새롭고 고급스러운 이미지 구축을 통해 스몰히트 전략을 취하며 점유율 유지전략을 취하고 있다. 반면 애플은 스티브잡스의 사망이후 급격한 혁신적 이미지 손상으로 인하여 기존 고객을 잃는 추세에 있으며 G2가 나온 시점인 2013년 3분기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여 차후 LG전자와 2인자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G2는 OIS (광학식 손떨림 방지)카메라 차용, 화면을 두 번 두드리는 것만으로 화면을 켜고 끌 수 있는 기능인 노크온 기능 적용, 후면키를 장착함으로써 행동을 덜어주는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경쟁 제품인 갤럭시 S4 LTE-A와 가격이 같으며, 애플의 아이폰 5S와 유사한 가격대를 이루고 있다. 스마트폰은 제조사가 아닌 대리점이 유통을 대행 하는 구조로 되어있고, 최근에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면서 대리점들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현재 G2 광고의 핵심문구는 'Learning from you 사람의 최신작. 사람을 위해 사람이 만든 최고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LG전자에서 ‘하늘에서 G2가 내린다면’이라고 명명한 이벤트를 실시했었다.
그동안 G2가 시행해온 전략들을 점검하고 내·외부의 상황을 분석한 결과, 현재 LG전자 G2의 마케팅이 가지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수많은 스마트폰 중에서 특별히 G2가 소비자의 마음속에 각인될만한 계기가 없다는 것, 즉 차별화에 실패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1. LG전자 보고서, 김혜용, 김수형, 2013. 8.8

2. 대신 LG전자, 박강호, 박기범 2013.10.4.

3. LTE-A Subscriptions Could Reach 500 Million by the End of 2018, Celluar-news, 2013. 6. 22

4. 2014년 주식시장 전망, 한국경제, 2013. 11. 18

5. LG G2 프로모션 이벤트서 20명 부상자 발생, 국제적 망신? 노이즈 마케팅?, Be success, 2013. 8.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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