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DEX의 서비스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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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bstract

2. Introduction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Description

1) 운송시간에서의 혁신

2) 서비스 신뢰성에서의 혁신

3) 고객편의

4) 고객접점

5) 종사원제일주의

4. Anaysis and Critique

1) 향후 발전방향

2) 시사점


본문내용
1. Abstract
최근 서비스 산업이 경제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면서 서비스라는 재화를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즉, 세계 경제에 있어서 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므로,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발할 수 있는 기업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선도자’의 장점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캐스트어웨이’라는 영화를 통해 일반인에게 알려지기 전까지만 해도 세계를 아우르는 택배회사를 꼽으라고 하면 페덱스를 지목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게다가 페덱스가 세계 최고의 특급 운송 회사이며, 물류 시스템의 효율성 확보를 통해 운송 시간을 파격적으로 혁신시킨 기업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도 거의 없었다.
페덱스는 특송 업계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로 성공한 신화적인 기업이다. 'Overnight Package Delivery(하루 밤 사이에 운송해주는 서비스)‘를 공언하며 짧은 시간 내에 세계적인 초특급 운송회사로 발돋음한 페덱스의 서비스 혁신을 대응성, 신뢰성, 종업원 관리 등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2. Introduction
1) 기업선정이유
FedEx는 전 세계에 진출해 있는 1위 항공 특송기업이다. 또한 파이낸셜 타임스, 포춘지가 선정하는 ‘2010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20대 기업’중 13위에 선정되었고, 10년 연속 20위권 안을 유지하고 있다.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도 계속적으로 순위권에 오르고 있다. 이렇게 FedEx가 좋은 기업으로 평가받은 원인과 그 원동력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페덱스의 혁신과 국제적 기업운영전략을 알고 싶어 페덱스를 조사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1984년부터 국제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1989년에는 화물항공사인 Flying Tigers를 인수하여 규제가 엄격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영업노선권을 쉽게 획득해서 서류, 소포의 택배에서 쌓은 노하우를 대형의 상업화물에도 응용해서 업적을 올리고 있다. 페더럴 익스프레스는 익일 배송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창안해냄으로써 이전에는 전혀 존재하지 않았던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냈다. 소비자가 불러준 단어에 공감한 회사는 1994년 공식적으로 브랜드를 페더럴 익스프레스에서 FedEx로 변경했다. 이후 FedEx는 ‘물건을 특급으로 빨리 보낸다’는 뜻으로 통용될 정도로 전 세계 항공특송업계 대표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그 후 FedEx는 2001년에 US·포스털 서비스와 수송계약에 들어간 항공우편의 수송을 받아들이고 대신에 미국 국내외 모든 우체국에 FedEx의 픽업 박스를 설치하고 고객층 개척과 판로확대를 도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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