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학] 미일동맹을 통한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7 / 2015.04.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 목차
-
서론
본론
1.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
2. 미국과 일본의 이해관계 일치
3. 미일동맹 강화
4. 중국의 입장 및 대응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21세기를 맞이하여 동북아는 세계에서 가장 급변하는 지역으로 미국의 대외정책의 전략적 요충지로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특히 경제력・군사력을 통해 지역강대국으로 부상하려는 중국으로 인해 미국은 동아시아 지역 내에서 지역강대국의 등장을 저지하고 미국의 패권적인 지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미일동맹 강화를 중점으로 대중국 봉쇄정책을 취하고 있는 것이 미국 동아시아 전략의 핵심이다. 이에 중국은 심각한 안보위협을 느끼고, 러시아와 동맹관계를 강화하여 이에 대응하고, 미국의 패권적 국제질서를 약화시키고자 국제질서의 다극화를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동아시아 지역 내 미・일 vs 중・러간의 갈등은 그 깊이를 더해가고 있으며 실질적인 군비증강에 박차를 가하여 이 지역 내에 긴장감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
한편, 미국과 일본은 안보동맹을 강화하여 신가이드라인을 성립한 후에 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집단적 자위권의 인정을 위한 헌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미국이 일본에게 대등한 파트너로서 역할 및 책임을 분담해 줄 것과 국제적 역할 확대를 위해 군사력 증강과 법정 정비를 요구한 것이다. 일본 역시 전후 총결산으로 헌법 개정과 군사력 증강을 통하여 보통국가로 다시 태어나려 하기에 이러한 미국과 일본의 이익이 일치하여 탈냉전 이후 미일동맹이 더욱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본론에 들어가서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과 미국에게 있어 일본의 전략적 가치, 일본에게 있어 미국의 전략적 가치가 어떻게 일치했는가와, 이의 결과로 미일동맹의 강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또한 이에 대한 중국의 대응과 결론에 대해 알아보겠다.
본론
1.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
미국의 동아시아 안보전략은 부시 정부의 등장 후부터 세계전략의 변화에 따라 대폭적으로 변화되었다.
- 참고문헌
-
・http://blog.daum.net/mddchun1938/4537297 ‘일본・호주 안보공동선언’의 전략적 합의
・http://news.media.daum.net/foreign/asia/200710/16/yonhap/v18486699.html
・박영준, “21세기 미일동맹 변화와 일본방위체제 변화”
(세종연구소, 국가전략 13권 2호 2007년 여름)
・이삼성, “미국의 동아태지역 해양패권과 중미관계”
(세종연구소, 국가전략 13권 1호 2007년 봄)
・박창희, “유라시아 지정학 변화와 중러관계”
(세종연구소, 국가전략 12권 3호 2006년 가을)
・신상진, “대만문제와 북핵문제를 둘러싼 중미관계”
(세종연구소, 국가전략 13권 3호 2007년 가을호)
・아미티지 나이, “미일동맹 2020년까지 아시아질서 바로잡기.”
(세종연구소, 국가전략 13권 2호 2007년 여름)
・정은숙, “중러 군사협력 현황, 동인, 한계”
(세종연구소, 2007년 제3권 제2호 세종정책연구)
・고재남, “SCO의 반테러 군사훈련의 배경과 전망” (세종연구소, 정세와 정책, 2007,9)
・황병덕, “미・중 패권경쟁과 미국의 전략적 선택” (통일정책연구, 2005, 제 14권 1호)
・연현식, “미・일 동맹강화와 동북아 안보: 9.11 미 테러 이후를 중심으로”
(통일정책연구, 2005, 제 14권 1호)
・임혁백,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과 동북아 지역안보: 현황과 전망.”
(국방연구,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2004. 12)
・정욱식, “미일 동맹의 재편과 동북아의 미래.” (역사비평, 역사문제연구소, 2005. 가을)
・김성철, “미일동맹외교” (세종연구소, 2001. 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